4·29 재보선 본격 돌입
4·29 재보선 본격 돌입
  • 박경래
  • 승인 2015.03.15 07: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정면 대결장인 4·29 재보궐 선거에서 맞붙을 여야 후보군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양당이 선거체제로 전환했다.

이번 선거는 총선을 1년 앞둔 시점에 치러지는 만큼 향후 민심의 풍향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수도권 3곳에서 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에서 총선에 대한 예측의 성격도 짙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 결과가 집권 3년차를 맞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의미있는 성적을 챙기겠다는 각오다.

새정치연합도 문재인 대표 체제의 첫 정치적 시험대라는 점에서 절대 물러설 수 없는 진검승부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두 대표 모두 당 내 대선주자 1위를 달리는 만큼 선거결과가 개인의 대권가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시각이 많다. 그러나 여당은 박근혜마케팅에서 한발 물러선 선거를 치루겠다는 속셈이다.

"국정동력 기회요구" = 옛 통합진보당 의원의 지역구였던 서울 관악을과 경기 성남 중원에 오신환 현 당협위원장과 17~18대 의원을 지낸 신상진 전 의원을 일찌감치 후보로 확정했다.

광주에는 지난 13일 사표를 낸 정승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사실상 전략공천 후보로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소속 안덕수 전 의원의 당선무효 확정으로 공석이 된 인천 서구·강화을엔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 이경재 전 의원, 계민석 정책보좌관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새누리당은 재·보선이 '여당의 무덤'으로 불리긴 하나 안 전 의원의 지역구만큼은 반드시 되찾아오겠다고 벼르고 있다. 성남 중원의 신상진 후보도 지난 총선에서 46%를 득표한 만큼 승산이 있다고 보고 내심 벼르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선거를 집권 3년차 정부의 국정동력 회복의 발판으로 삼고 이를 징검다리 삼아 내년 총선과 2017년 대선 승리를 이끌겠다는 포석이다.

새누리당은 19일 성남 중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며 본격적인 선거전에 뛰어든다.

아울러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해선 안정적 국정운영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 박근혜 정부와 집권여당에의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또다시 단골 레퍼토리가 등장하고 있는 셈이다.

"서민경제 올인" = 새정치연합은 전날 후보 경선을 통해 서울 관악을에 정태호, 성남 중원에 정환석, 광주 서을에 조영택 후보를 각각 확정했다. 인천 서구·강화을은 현재 후보 공모절차를 밟고 있다.

후보가 확정된 세 곳 모두 야권 성향이 강하지만 재·보선 특성상 투표율이 낮고, 야권에 비우호적인 중장년층 참여율이 높은데다 야권 후보들이 난립해 결과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텃밭인 광주 서을엔 인지도가 높은 천정배 전 의원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황이라 새정치연합으로선 그 어느 곳보다 어려운 선거를 치르게 됐다.

이에 따라 당내에선 광주 서을과 수도권에서 추가 의석을 확보하면 문재인 지도부가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이처럼 후폭풍을 차단하기 위한 선거결과를 미리 예단하는 모양새다.

새정치연합은 문재인 대표 취임 후 강조해온 '유능한 경제정당'을 기치로, 서민의 삶을 책임지는 민생 정당, 대안 정당의 이미지를 적극 부각하겠다는 전략이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정권 심판론이 아니라 '포지티브' 이슈로 접근할 생각"이라며 "1야당에 기회를 달라, 기회를 주면 민생경제를 확실히 챙기겠다고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저 임금인상과 전·월세 대책 문제, 복지정책 재원 마련 방안 등 사회경제적 이슈를 잡아 새누리당과 분리전선을 만들겠다는 각오다.

정부의 재벌·대기업 위주의 경제정책 기조로 서민 경제가 어렵다는 점을 부각하되, 야당의 선거 무기였던 '정권 심판론'은 전면에 내세우진 않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