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력 낭비한 넋빠진 '교육부'
국력 낭비한 넋빠진 '교육부'
  • 박경래
  • 승인 2015.03.09 17: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교육부가 일선 초·중·고교에 이달의 스승으로 선정한 인물이 일제강점기에 “죽음으로써 일왕의 은혜에 보답하자”는 등 친일행각을 일삼은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8일 역사정의실천연대가 자료를 확인한 결과, 교육부가 '이달(3월)의 스승'으로 선정한 최규동(1882~1950)씨는 경성중동학교 교장이던 1942년 6월 일제 관변지 '문교의 조선'에 ‘죽음으로써 군은(임금의 은혜)에 보답하다’라는 제목의 글을 실었다. 한마디로 넌센스에 가깝다 할 것이다. 

최씨는 “반도 2400만 민중도… 병역에 복무하는 영예를 짊어지게 됐다.… 이 광영에 감읍하여 한 번 죽음으로써 임금의 은혜에 보답해드리는 결의를 새로이” 해야 한다며 이는 “황국신민교육의 최후의 마무리”라고 썼다.

'매일신보'에는 그가 조선신궁(신사)의 중일전쟁 기원제 발기인, 임전보국단 평의원, 징병제 실시 축하연 등에 참가한 것으로 나와 있다. 그의 행적은 민족문제연구소가 펴낸 '친일인명사전'엔 수록돼 있지 않다.

교육부는 지난 2월 황우여 교육부장관 주도 하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함께 선정 작업을 벌여 최씨 등 12명을 ‘이달(3월)의 스승’으로 발표했다. 아울러 최씨가 ‘민족의 사표, 조선의 페스탈로치로 불린다’는 교육자료와 포스터를 전국 초·중·고교 1만2000여곳에 배포했는데 이는 국력을 낭비한 대표적인 사례라 아니할 수 없다.

교육부 김동원 학교정책실장은 “교육과 홍보를 곧바로 중단하고, (이달의 스승) 12명 모두 전면 재검증해 추진여부를 결정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