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銀, 카타르개발은행과 금융협력 MOU 체결
수출입銀, 카타르개발은행과 금융협력 MOU 체결
  • 김선영
  • 승인 2015.03.09 09: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덕훈 수은 행장(오른쪽)이 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개발은행(QDB) 본사에서 압둘라지즈 나써 알 칼리파(Abdulaziz Nasser Al Khalifa) QDB CEO를 만나 '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베이비타임즈=김선영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카타르의 대ㆍ내외 정책금융을 총괄하는 카타르개발은행(Qatar Development Bank, 이하 'QDB')과 '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QDB 본사에서 압둘라지즈 나써 알 칼리파(Abdulaziz Nasser Al Khalifa) QDB CEO를 만나 ▲양국 중소ㆍ중견기업 성장 및 지원을 위한 금융상품 노하우 공유 ▲양국 중소ㆍ중견기업이 제3국 진출시 두 기관의 공동 금융지원 ▲카타르 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 금융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카타르는 오는 2022년 월드컵 개최와 인프라, 정보통신 등 非에너지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어 한국과 다각적인 협력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 행장은 “카타르의 비전2030에 따라 非에너지 산업분야에 대한 중소기업 육성 및 금융지원을 목적으로 설립된 카타르개발은행과의 양해각서 체결로 카타르내에 우리 중소기업 진출이 활발해지는 기반이 구축됐다”면서 “앞으로 두 기관의 역량과 네트워크를 활용한 협력관계를 강화해 우리 기업의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행장은 8일 카타르의 석유, 가스, 정유산업 등 관련 제반시설을 총괄하는 카타르 국영석유공사(Qatar Petroleum)와도 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은 관계자는 “최근 유가하락으로 중동 석유산업 신규 프로젝트 발주가 주춤세를 보이고 있으나, 석유ㆍ가스 개발사업은 주요 중동국가의 핵심기반사업으로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업무협력도 중장기적 관점에서 우리 기업의 중동진출을 위한 선제적 금융지원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