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 아부다비개발기금과 MOU 체결
수출입은, 아부다비개발기금과 MOU 체결
  • 김선영
  • 승인 2015.03.06 0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덕훈 수은 행장(왼쪽)이 5일 오후 아랍에미리트(UAE) ADFD 본사에서 모하메드 사이프 알 수와이디(Mohammed Saif Al Suwaidi) ADFD 사무총장과 만나 개도국 개발사업에 대한 협조융자, 수은의 금융자문을 활용한 민관협력사업 발굴 및 지원, 개발경험과 지식 공유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한-UAE 원조사업으로 제3국 공동진출 합의

[베이비타임즈=김선영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아부다비개발기금(Abu Dhabi Fund for Development, 이하 ‘ADFD’)과 ‘금융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5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ADFD 본사에서 모하메드 사이프 알 수와이디(Mohammed Saif Al Suwaidi) ADFD 사무총장과 만나 ▲ 개도국 개발사업에 대한 협조융자 ▲ 수은의 금융자문을 활용한 민관협력사업 발굴 및 지원 ▲ 개발 경험과 지식 공유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 중인 이 행장은 “두 나라의 대표 유상원조기관이 나서 양해각서를 체결함에 따라 양국 간 실질적인 금융협력의 틀이 마련됐다”면서 “지난해 5월 UAE 아부다비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양국 자본·기술을 활용한 제3국 공동진출’이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은과 ADFD는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신도시 개발,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ICT, 교육 등의 개도국 개발사업에 양허성 차관을 공동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의 메나(MENA)지역 진출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두 기관은 금융자문, 지분투자 등 수은의 다양한 금융수단을 활용해 개도국의 대규모 인프라사업에 대한 금융 갭을 메울 수 있도록 민관협력사업을 적극 발굴·지원키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을 통해 발굴된 사업에 협조융자를 제공하는 ‘패키지형 원조’로 개발사업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수은은 향후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 자금력이 풍부한 다른 중동국가의 원조기관들과도 금융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