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국정원의공작정치'진상조사예고
야,'국정원의공작정치'진상조사예고
  • 박경래
  • 승인 2015.02.26 14: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국가정보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내용을 과장·왜곡해 언론에 흘렸다는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의 폭로에 대해 야당은 강력한 진상조사를 예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6일 신경민의원이 정책조정회의에서 국정원 댓글사건을 언급하며 "밝혀진 국정원의 정치공작은 극히 일부분일 것이라는 짐작은 맞아 보인다"며 "이 전 중수부장의 증언으로 국정원은 이명박 정부 초기부터 총체적으로 정치공작을 했다는 것이 판명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국정원개혁을 시늉이라도 하려면 국정원조사를 시작해야 하며 "검찰은 논두렁에 시계를 버렸다는 내용의 보도경위와 국정원개입에 대한 수사를 마쳤다는 게 확인됐으니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 의원은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새 지도부로 개편한 여당도 상식으로 돌아가야 할 문제다. 심각성을 인지해 국회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도 어디까지 개입하고 또 알고 있었는지 조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해철 의원도 "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재임했던 4년이라는 시간은 국정원이 철저하게 정치개입을 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에 대한 자체 진상조사는 물론 미진했던 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이 전 중수부장의 폭로로 검찰의 책임이 면해지는 것은 전혀 아니며 국정원에 정보를 유출한 직접적인 책임 또한 검찰에 있다"며 "이 전 부장도 '보도경위는 나중에 때가 되면 밝힐 것'이라고 한발 뒤로 물러나는 모호한 얘기를 하고 있는데 지금이라도 사건전말을 밝혀야 한다. 수사책임자로서의 책임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지적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이 사실관계 확인작업에 착수했다고 하는데 국정원의 여론조작 의도가 명백히 밝혀진 마당에 그 결과를 믿을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관련 상임위를 긴급 소집해 사실관계를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국정원이 '언론플레이'를 검찰에 제안했다가 거절당하자 직접 공작에 나섰다는 추가보도와 관련해 "검찰도 외부로 누군가와 수사결과를 공유하고 지시를 받았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과 검찰은 언제나처럼 국가정보 기밀이라며 좀처럼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는 전례가 이번만큼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회의 자료요구에 적극적인 자세로 응해야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유은혜 대변인도 "국정원의 논두렁시계 언론공작이 사실이라면 용납할 수 없는 중대한 범법행위"라며 "국정원이 사실관계 확인에 착수했다고 하는데 조사결과를 지켜볼 것이다. 사실을 감추려다 진실이 드러나면 현직원장이 책임지는 수준에 그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