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임산부 뭘 먹으면 좋을까
[건강칼럼]임산부 뭘 먹으면 좋을까
  • 온라인팀
  • 승인 2012.12.13 09: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수유부에게 좋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좋은 식재료를 골라 올바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로콜리는 같은 크기라도 더 무거운 것을 고르도록 하고 꽃이 활짝 핀 것은 맛과 영양이 떨어지므로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보관할 때는 살짝 데쳐 꽃송이 부분만 랩에 싸서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단호박은 겉에 상처가 없고 골이 깊고 일정한 것이 좋다. 색이 짙고 하얀 분이 많은 것이 잘 익은 호박이며, 생으로 보관할 경우엔 껍질을 벗겨 씨를 긁어낸 다음 랩에 싸서 비닐 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고, 삶거나 쪄서 보관할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해조류는 색이 검고 윤기가 있고 살이 두꺼운 게 좋으며, 특히 다시마는 흰 가루가 많이 묻어나는 것을 고르고, 조개는 입을 꼭 다문 것이 싱싱한 것이다.

조개는 해감을 시켜 보관할 경우엔 소금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고, 바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종이봉투에 넣어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식단이 권장되며, 요즘과 같은 겨울철 탄수화물 식재료로는 고구마, 차조, 단백질 식재료는 과메기, 굴, 비타민 및 무기질 식재료는 귤, 참다래, 무, 콩나물 등이 좋다.

책자에는 겨울 요리 레시피로 고구마죽, 귤샐러드, 차조멸치주먹밥, 닭가슴살무쌈말이 등이 수록돼 있다.

입덧, 변비 등 임산부 증상별 추천 음식

입덧에는 크래커나 마른 곡류 식품을 먹거나 소량씩 자주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고지방이나 양념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추천 음식 레시피는 결명자차, 오미자차, 레몬미역초, 쌀밥과자 등이 있다.

빈혈은 저체중아와 조산아 출산율을 높이고 분만 시 과다 출혈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철이 풍부한 식품과 조혈 작용에 관여하는 단백질, 비타민B,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시금치잡채, 굴차우더, 소고기깻잎만두 등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신 중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하루 1L 이상의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과일, 야채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샐러리견과류샐러드, 애플칩 등을 먹으면 좋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청이 제공하는 ‘임산부를 위한 건강레시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