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세계최초 주1회 최적화 인슐린 美 1상 임상시험
한미약품, 세계최초 주1회 최적화 인슐린 美 1상 임상시험
  • 맹성규
  • 승인 2015.02.12 0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랩스인슐린 115, 제1∙2형 당뇨환자96명 대상 단회 투여
체내 반감기 혁신적 연장…GLP-1 병용에도 최적효과

[베이비타임즈=맹성규 기자] 주 1회 제형에 최적화된 새로운 지속형(Long acting) 기저 인슐린(Basal Insulin)에 대한 글로벌 1상 임상시험이 시작됐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이관순)은 최근 미국에서 랩스인슐린115(LAPSInsulin115)에 대한 1상 임상시험을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 환자9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미국에서 진행되는 이번 임상은 제1형 및 제2형 당뇨환자 각 48명을 대상으로 랩스인슐린115을 단회 투여 시 약물의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하고, 투약용량에 따른 약효 지속시간을 관찰할 예정이다. 

랩스인슐린115는 한미약품이 새롭게 발굴한 지속형 기저 인슐린으로 기존에 개발 중이던  LAPSInsulin에비해 체내 반감기를 혁신적으로 연장시켜 주 1회 제형에 더욱 최적화시킨 약물이며 2014년 열린 ADA(미국당뇨학회) 및 EASD(유럽당뇨학회)에서 전임상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한미약품 임상팀강자훈 상무는“주 1회 제형으로 세계 최초 개발되는 LAPSInsulin115는 기존인슐린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인 신약 후보물질로 기대된다”며“효과적이고 신속한 임상개발을 통해 보다 빨리 당뇨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용어해설] 기저인슐린(Basal Insulin)
 
공복혈당조절을위한인슐린으로, 음식물의섭취와관계없이비교적일정하게분비되며전체인슐린의 40-50%를 차지한다.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음식물섭취후소화관에서분비되는인크레틴호르몬의하나로, 췌장에서인슐린분비를촉진시킨다. 인슐린은글루카곤및당의신생을감소시켜혈당을조절하는데, GLP-1계열당뇨치료제는이러한작용기전을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