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리후보자 인준 투표 강행 '손익계산' 분주
여야, 총리후보자 인준 투표 강행 '손익계산' 분주
  • 박경래
  • 승인 2015.02.11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11일 열린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를 상대로 이틀째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부동산 매입자금 출처를 놓고 야당의 집중추궁이 이뤄졌다. 공개를 거부했던 차남의 재산도 공개, 적극적인 의혹불식에 나섰다.

차남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20억원에 달하는 분당 토지를 이 후보자 장인으로부터 증여받았으며, 문제의 토지는 사전개발 정보를 이용한 투기가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땅은 장인에게서 이 후보자 부인을 거쳐 차남으로 증여되는 절차를 거쳤다.

새정치민주연합 홍종학 의원은 이 후보자가 2002년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의 '차떼기 대선자금' 사건 당시 입당 대가로 돈을 받아 타워팰리스를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당시 입당한 의원 중 한 명인 원유철 의원이 1억8천만원을 수령했다고 인정했다"면서 "원 의원과 같이 이 후보자를 달리 취급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최소한 1억5천만원에서 1억8천만원을 지원받았을 것이며, 이 시점이 바로 타워팰리스를 구입하기 직전"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자금출처를 가리기 위해 캐나다에 거주하는 동생으로부터 차용한 것처럼 꾸민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당시 중앙당에서 대선자금으로 5천만원씩 전 의원이 다 받았으며 대선 선거운동을 위해 받은 것"이라면서 "더욱이 그 사건은 1심, 2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고 해명했다.

여당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이 후보자가 사적인 자리에서 거칠게, 과장되게, 오해가 될 수 있게끔 말한 부분에 대해 대오각성 하겠다고 사과가 있었다"며 "언론의 자유가 철저하게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 후보자의 인식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의원은 "총리 후보자가 기자들과 만난 것을 사적인 자리로 보는 것은 너무 안일한 인식"이라며 "설사 불법이라 하드래도 내용 자체로 비난받고 지적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캐나다의 동생으로부터 2억5천만원을 빌린 경위에 대해 "동생이 어제 전화를 해서 '내가 국내에 십수억원의 예금을 갖고 있다. 그렇게 가난하지 않다고 주장하라'고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 후보자는 정책분야 질문에서 "자동차세, 주민세는 지방세로서 20년 동안 한 번도 인상하지 못했다"면서 "지방 재정의 필요성 때문에 인상 필요성을 느껴 인상을 검토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청문회에 출석할 18명의 증인·참고인들도 눈길을 끈다. 차남 병역면제 의혹 관련 서울지방
병무청과 중앙신체검사소 군의관, 분당토지투기 관련 KPC그룹 김회태 대표이사, 국가보위비상대책위 근무 관련 '삼청교육대' 저자 서영수씨와 최환 전 국보위 내무분과위원 등이다.

이 후보자는 또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농어민 지원대책으로 "공산품 수출 때문에 불가피하게 피해를 봤기 때문에 농어촌 안전기금 같은 것도 검토해 보겠다"면서 "농업 보조금도 상향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새누리당이 과반이 넘는 의석(158석)을 차지하고 있어 임명동의안이 본회의 표결에 부쳐질 경우 야당이 전원 반대표를 던지더라도 인준을 막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