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식을 치룰수없는 학교 전국120여개교
입학식을 치룰수없는 학교 전국120여개교
  • 박경래
  • 승인 2015.02.10 10: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입학식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전국 120여개 학교는 신입생의 부족현상으로 입학식을 하지 못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출산율이 해마다 낮아지고, 농촌을 등지는 주민이 도시로 떠나면서 '신입생'이 한 명도 없기 때문이다

입학생이 갈수록 줄면서 전국 곳곳의 적지 않은 학교가 폐교를 피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으나 관할 교육당국은 지역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학교를 되살리고 해당지역 학생들의 교육권을 보호하기 위해 '학교 되살리기'에 힘을 모으는 일이 한계상황이라는 인식이다.
 
이들 학교에서는 적어도 올해에는 예전과 같이 많은 학부모가 지켜보는 가운데 형과 누나들의 박수를 받으며 입학하는 신입생들의 모습을 보기 어렵게 됐다고 탄식한다.

농어촌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신입생 모시기'를 위해 발벗고 뛰고 있지만 하늘의 별 따기만큼 어렵다""그 많던 학생과 젊은이들은 다 어딘가로 떠나고 백발의 어른들만 계시니"라며 씁쓸해했다농촌 공동화 현상과 무관하지않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확인된 결과 올해 신입생이 한 명도 없는 전국의 학교는 120여곳이나 된다. 신입생 없는 학교가 지역별로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늘어났다.

일부 지역의 경우 본격적인 입학시즌이 시작되는 3월경에 정확한 숫자를 파악할 수 있어 그 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입학생이 '0'인 학교는 전남 47개교, 강원 19개교, 경북 15개교, 전북 8개교 등이다. 인구가 적거나 경제구조가 취약해 이농현상이 많은 농어촌 지역 학교들이다.

대부분 초등학교이고, 90%가 본교가 아닌 분교이다.

특히 전남은 본교 5곳과 분교 42곳 등 47곳에서 신입생이 한명도 없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3배가량 늘어난 숫자이며, 중학교도 5곳이나 포함됐다

또한 입학생이 '1'인 학교도 전국에서 13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신입생이 없거나 극소수에 불과한 것은 낮은 출산율, 생계와 일자리를 위한 이농, 열악한 교육여건으로 인한 이주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일부에서는 학교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며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역사회의 구심점이 없어지고 기존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악화된다"고 주장하는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지역교육감을 중심으로 일부 교육청은 작은학교 살리기, 농어촌 학교 활성화, 거점중심학교 집단화 등 다양한 행동을 통해 학교 되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학생 수가 늘어 '폐교 위기'를 극복하는 학교도 나오고 있다.

전남 해남군 송지초등학교 서정분교는 2003년 학교발전기금으로 통학버스를 마련, 40km나 떨어진 읍내 학생들을 태워와 전교생이 당초 5명에서 80명으로 늘었다. 이학교는 가족캠핑, 채소가꾸기, 외발 자전거타기, 목공예, 바이올린 등의 다양한 여가활동을 마련했다
위기를 극복한 성공적인 모범사례로 꼽힌다.

그러나 이같은 농어촌학교 살리기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교육청, 정부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을 책임지는 구성원이 함께 나서고 지속적으로 정부 예산지원이 뒤따라야 비로소 우수한 교육환경이 조성돼 교육 경쟁력도 높아진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