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는 우리 가족 건강했으면…‘가족건강’새해소망 이루려면, 보험도 준비해야
2015년에는 우리 가족 건강했으면…‘가족건강’새해소망 이루려면, 보험도 준비해야
  • 허경태
  • 승인 2015.01.29 15: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보험, 어린이보험 등 가족구성원 별 적합한 상품 마련할 것, 가족 보험료 절감에 도움되는 가족우대혜택 상품도 출시 돼

[베이비타임즈=허경태기자] 2014년에는 유난히 큰 사건사고가 많아 불안한 한 해였다. 그래서인지 정부와 기업을 포함한 사회 전반에 ‘안전’이라는 키워드가 부각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사업들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더불어 2015년 새해를 맞아 가족들의 건강을 우선하여 소망하는 사람들도 부쩍 늘었다. 뉴스로 접하는 비극들이 우리 가족에게는 해당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행여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해 가족구성원 별로 보험을 마련해놓는 것도 좋은 방편이 될 수 있다.

◆ 남성 조기사망률 증가, 가장부재 대비 필요

우리나라 중장년층 남성 사망률이 높다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특히 이들이 가장으로서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던 중 사망에 이른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게 다가올 수 밖에 없는데, 정신적 피해와 경제적 어려움이라는 이중고는 고스란히 남은 가족들의 몫이기 때문이다.

갑작스러운 가장의 부재에 대비하려면 사망금을 보장하는 보험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보험의 경우, 종신보험의 절반 수준인 보험료로 핵심 기간 동안 사망의 원인과 시기를 따지지 않고 사망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종신보험의 대체상품 혹은 종신보험만으로 부족한 사망자금을 추가 확보하는 차원에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보장성보험으로 연간 1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보험금을 월급처럼 매달 지급받아 가족 생활비로 사용할 수 있는 등 실용적 운용이 가능하다.

◆늘어나는 의료비 부담, 의료실비보험으로 준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발표한 2013년 건강보험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민 1인 평생 의료비는 평균 1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연장되고 그에 따라 노출 가능한 위험도 증가하면서 앞으로 가계 지출 중 의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의료실비보험은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부터 상해사고로 인한 치료비를 80~90% 보장하는 상품으로, 의료비 절감을 위해 남녀노소 구분 없이 하나씩 마련하고 있는 추세다. 단, 장기치료와 고가의 비용이 들어가는 질병의 경우 특약 추가가 필요하고 중복보장이 불가해 여러 상품을 가입하기 보다 한가지 상품을 강화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 사회적 위험까지 보장해주는 어린이보험

고령출산, 맞벌이, 조기어학연수 등 과거보다 자녀들이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어린이보험에 대한 부모들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보험 상품도 점차 진화하고 있는데 왕따, 유괴납치 등 학교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을 보장해 위로금을 지급하는 상품까지 등장했다.

물론 어린이보험 가입의 주목적은 자녀가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발생하는 병원비를 보장받기 위해서다. 아이들이 성장기에 접어들면 골절, 화상, 장 감염 등 생활질환이 잦아지고 혹여 암이나 심장병, 결핵 등 중대한 질병에 걸릴 경우 치료비와 수술비는 가계에 큰 부담이 되어 치료에 전념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때문에, 필요 보장내역과 장기유지를 목적에 두고 상품을 꼼꼼히 비교한 후 가입을 하도록 하자.

◆가족우대혜택 있는 상품들 속속 등장

최근 보험사들은 가족 단위로 보험설계를 하려는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가족우대혜택을 부여하는 상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다자녀가정이거나 가족 중 유사한 보장이 필요한 경우, 가족우대 상품들을 활용하여 보험료 절감과 보장내역 확보를 동시에 꾀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하나생명 ‘건강한어린이보험’은 가입자녀 포함하여 형제자매 2명이면 0.5%, 3명 이상이면 1% 주계약 보험료 할인 혜택을 주어 다자녀 가정의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게 했다. 동부화재 ‘우리가족건강보험’은 하나의 증권으로 가입자 본인은 물론 배우자, 자녀, 부모님까지 최대 4명의 가족을 한 데 묶을 수 있어 보험료 가 절감된다.

하나생명 마케팅기획부 최춘석 차장은 “지난 해 각종 사건사고를 겪으며 그 대비책으로 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가족 구성원 별로 상품과 보험료, 보장혜택 등이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가족 건강을 위한 추천 보험상품]

보험사

상품이름

특징

하나생명

(무)건강한어린이보험

- 자녀 성장기에 필요한 주요 시기별 목적자금 지급

- 어린이, 청소년 관련 질환 입원, 수술, 통원 급부 보장

- 가입자녀 포함하여 자녀 두 명 이상이면 보험료 할인 혜택

(무)하나iLife정기보험Save

- 온라인보험으로, 최저 5천원의 합리적인 보험료로 보장 유지에 유리

- 만기까지 보험료 인상 없는 비갱신형 정기보험

- 재해와 질병 구분 없이 동일한 사망보험금 1억 보장

동부화재

우리가족 건강보험

- 하나의 증권으로 가족 최대 4명까지 가입가능

- 간편가입을 위한 무심사 담보 탑재

- 가입연령 최대 75세까지 확대하여 노후실손의료비 보장

삼성화재

(무)삼성화재 실손의료비보험

- 다른 보험상품과 합쳐지지 않은 단독 실손보험 상품으로 저렴한 보험료가 장점

- 보장내용 및 자기부담금 선택가능

- 최대 15년동안 매년 자동갱신, 재가입 시 100세까지 보장

교보생명

더욱든든한(무)교보우리아이보장보험

- 태아가입 시, 신생아 중대질환 및 저체중아 육아비 지원, 임산부 산과관련질환 수술까지 보장

- 30세 이후에는 성인CI보험으로 자동전환

허경태기자 hkt0029@baby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