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월초에 어린이집 관련 종합대책 발표
정부, 2월초에 어린이집 관련 종합대책 발표
  • 박경래
  • 승인 2015.01.25 0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24일 오후 정부는 인천 어린이집 폭행사건과 관련해 서울 용산 한국보육진흥원에서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아동학대의 근본적인 근절방안 대책을 논의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황교안 법무, 문형표 보건복지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강신명 경찰청장, 유정복 인천시장 등이 참석했다.

첫 관계장관 회의인 만큼 결론을 도출하기보다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후속 대책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자유롭게 이뤄졌다.  

보육시설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사건은 구속해 수사 하는것을 원칙으로 하고 가정 내 아동학대는 피해 아동의 심리 치유와 가해 부모의 교육·상담을 병행하는 방안이 검토됐다.

또 어린이집에 CCTV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아동학대 발생 시 어린이집, 유치원, 유아대상 학원의 처벌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이 협의됐다.

관계장관들은 아동학대에 관한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현장 출동 시 동행해 발생 단계부터 협력 대응 체제를 구축하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경찰은 조사를 통해 아동학대가 발생한 어린이집에는 폐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어린이집이 폐쇄될 경우 다른 어린이집으로 옮겨야하기 때문에 연쇄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아동학대 근절 중장기 대책으로 보육교사들의 인성 테스트를 시행하고 새로 뽑는 교사들은 이수교육을 시키는 등 교사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방안, 유치원 교사와 보육 교사간 격차 해소 방안 등이 논의됐다.여성가족부의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황 부총리는 "회의에서 20여개의 쟁점 의견이 나왔고 각 부처가 오늘 논의된 내용을 실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2월 초 관계장관회의를 다시 열어 종합적인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모두발언에서 황 부총리는
"특히 "보육교사의 양성 과정을 엄격히 강화하고 자질을 높여야 한다""그에 따른 처우와 근무요건도 개선해 국가의 미래인 아이를 정성껏 돌보는데 전념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2세 미만 영아는 어머니와 애착 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인 가정보육 지원책도 추후 보완 하겠다"고 밝혔다아울러 아동학대는 심각한 범죄행위이므로 우리 사회에서 뿌리 뽑아야 한다""아동학대 가해자와 시설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이 엄정하게 법을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 주도 아래 여러 부처가 힘을 모아 보육종사자를 비롯한 어린이집의 안전과 위생까지 모든 것을 다각도로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