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서울시교육청, 유치원에 폭력 방지 매뉴얼제정
[기자수첩] 서울시교육청, 유치원에 폭력 방지 매뉴얼제정
  • 박경래
  • 승인 2015.01.23 06: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최근 전국적으로 만연되고 있는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태와 관련, 유치원 폭력 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폭력 방지 및 대응 매뉴얼을 개발해 보급하기로 했다고 서울시교육청은 23일 밝혔다.

그동안 초··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대응 매뉴얼은 있었지만 유치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매뉴얼은 없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서울소재 유치원에서는 심각한 폭력사태가 발생한 적이 없어 별도의 폭력예방 매뉴얼 대신 기존 학교폭력 매뉴얼의 내용에 따라 대응하도록 일선에 지침을 내려왔다"고 말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간 11개 산하 서울시 교육청별 행정처분에서 원아를 대상으로 한 폭력에 따른 처분은 단 한 건도 없었다.

그러나 최근 타 시·도에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이 잇따르면서 동일 연령(35) 대상 교육기관인 유치원의 원아관리에 관심이 집중되자 학부모가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매뉴얼 제작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이번 서울교육청에서 제작되는 유치원 전용 매뉴얼에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폭력 사태를 예방하고 실제 폭력이나 학대로 인식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 경우의 처리 절차 등 구체적인 대응 지침이 담길 예정이다.

또 표현능력이 부족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의 경우 학부모의 오해로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별도의 지침도 포함된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 22일 각 교육청과 일선 유치원에 '어린이집 폭력 사태 대비 유치원 예방 대책 안내'라는 제목의 공문을 발송하고 만일의 폭력사태에 대비한 철저한 예방과 관리를 당부했다

 이에 산하 교육청에서는 유치원 원장과 원감 등 관리자를 대상으로 회의를 열고 교직원 인성 강화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폭력 사태와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안심하고 아이를 보낼 수 있는 유치원을 만들기 위해 자체 교직원 연수를 실시한다.

 아울러 교육 과정에서 발생할 소지가 있는 폭력 상황이나 학대로 오해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기록관리을 철저히 하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영아원 및 유치원의 안전 대책도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