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 “금융실명제 완화하려면 추가 안전장치 필요”
금융연 “금융실명제 완화하려면 추가 안전장치 필요”
  • 김복만
  • 승인 2015.01.18 19: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인터넷·모바일 금융회사 설립을 촉진하기 위해 비대면 실명인증을 허용하려면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외에도 휴대전화 문자인증 등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장치가 추가로 확보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금융감독 당국이 인터넷전문은행 도입과 금융실명제법 완화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지적이어서 주목된다.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18일 발표한 ‘비대면 실명인증 도입 시 유의사항’ 보고서에서 “금융실명제는 자금세탁 관련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장치”라며 “비대면 실명 인증을 허용하기 전에 대면 인증에 버금가는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 연구위원은 “최근 일각에서 논의되는 것처럼 주민등록번호와 타 기관 발행 공인인증서만으로 실명을 인증하도록 허용하면 자금 세탁과 피싱 등 각종 범죄가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이동통신사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 휴대전화 문자 인증, 고객의 기존 은행계좌를 통한 실명확인 등 시간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도 실명을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인터넷·모바일을 통한 비대면 금융거래가 급증하고 세계적으로 핀테크 금융회사들이 급속히 성장하자 금융감독 당국은 인터넷전문은행 도입과 금융실명제법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미 지난해 11월 금융회사가 다른 금융회사에 실명 확인 업무를 위탁할 수 있도록 금융실명제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