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ㆍ울산시ㆍ경남도] 새해 달라지는 것
[부산시ㆍ울산시ㆍ경남도] 새해 달라지는 것
  • 장은재
  • 승인 2015.01.05 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 청년창업 통합지원센터 운영 = 현재 8개 대학에서 시행하는 청년창업보육 기능을 통합한 부산창업지원센터를 1월 부경대 용당캠퍼스에 구축한다. 창업보육 지원대상도 청년(만 18∼39세)에서 장년층으로 확대한다.
▲ 청년창업 특례자금 확대 = 1월부터 청년창업 특례자금 대출 규모를 10억원에서 20억원으로 늘린다. 대출금리는 연 3.47%(변동)에서 1.5%(고정)로 낮추고 현재 0.8%인 보증료도 감면해 준다.
▲ 소상공인 튼튼 경영 지원대상 확대 = 소상공인 튼튼 경영 지원 대상을 1월부터 현재 50개 소상공업체에서 100개 업체로 확대한다.

<울산>
◇ 울산시

▲ 소외계층 '안전지킴이' 양성사업 추진 = 어린이, 어르신, 여성, 결혼이민자 등 안전 대응능력이 미흡한 소외계층을 도울 안전지킴이를 3월부터 양성한다.
▲ 농·어가 도우미 지원 일수 연장 = 출산 또는 출산예정 여성 농·어업인을 도울 농·어가 도우미 지원(1일 4만6천800원 지원) 일수가 현재 최대 30일에서 60일로 늘어난다.
▲ 셋째 자녀 이상 출산지원금 확대 = 현재 50만원인 셋째 자녀 이상 출산 지원금을 100만원으로 확대한다.
▲ 24시간 아이돌봄 어린이집 운영 = 대형마트, 유흥업소, 야간업종, 시장, 병원 등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직업의 사각지대에 있는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구·군별 1곳씩 총 5곳의 어린이집을 운영한다.
▲ 작은 영화관 건립 = 울주군 삼남면에 울주군청소년수련관을 고쳐 청소년 극장과 공연장을 개소한다.   

◇ 울산시교육청
▲ 가정형 위(Wee)센터 운영 = 울산시교육청은 총 8억2천만원을 투입해 3월 가정형 위(Wee)센터를 구축, 운영한다. 이 센터는 가정에서 보호받지 못해 학업중단 위기에 놓인 학생을 3∼6개월가량 돌보면서 상담, 치료, 교육하는 역할을 한다.
▲ 중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개관 = 울산 혁신도시에 육아종합지원센터를 3월 개관한다. 지하 1층, 지상 3층(전체면적 1천458㎡) 규모인 이 센터에는 다목적 강당, 장난감·도서 대여실, 놀이체험실, 상담실 등을 갖춘다.
▲ 북구, 세대공감 창의놀이터 개관 = 중산동의 옛 음식물자원화시설 부지에 세대공감 창의놀이터가 4월 개관한다. 지하 1층, 지상 2층(전체면적 2천223㎡) 규모로 8.4m 높이의 그물 놀이터, 친환경 나무 놀이터, 마을 공방, 마을 사랑방 등이 갖춰진다.
▲ 동구, 출산장려금 증액 = 동구보건소는 둘째·셋째 아이를 출산할 때 지급하는 출산장려금을 증액한다. 2014년까지 둘째를 출산한 경우 10만원, 셋째 이상을 출산한 경우 100만원의 장려금을 지급했지만, 새해에는 각각 30만원과 150만원을 지급한다. 

<경남>
▲ 지역아동센터 건강주치의제 시범 시행 = 시·군에 배치된 공중보건의와 간호 인력이 지역아동센터를 순회하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진료한다. 건강을 해치는 요인을 파악, 조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우선 29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도내에는 모두 258개 지역아동센터가 있으며, 아동과 청소년 6천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 경남형 혁신학교 '행복학교' 11곳 운영 = 경남도교육청은 새해부터 경남형 혁신학교인 '행복학교' 11개교를 운영한다. 대상은 김해 봉황초, 고성 동광초, 사천 서포초, 진주 수곡초, 창원 용지초, 양산 평산초, 양산 화제초 등 초등학교 7곳과 김해 봉명중, 통영 충무여중, 거제 하청중, 남해 해성중 등 중학교 4곳이다.  이들 학교는 올해 3월 1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 4년간 행복학교로 인증된다. 행복학교 인증기간에 이들 학교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배움 중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 학교 형성 등 행복학교 추진과제를 실천한다.  행복학교는 학생과 교사들의 자발성에 중점을 둬 학습이 즐거운 공교육 정상화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교육정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