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불청객 미세먼지가 궁금해요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가 궁금해요
  • 임지영 기자
  • 승인 2023.03.10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베이비타임즈=임지영 기자] 연일 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나 공기질이 탁한 가운데 질병관리청에서 봄철 불청객인 미세먼지 관련 궁금증을 Q&A 형태로 정리했다.

Q.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창문을 꼭 닫고있는 것이 좋은가요?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도 환기를 해야하나요?

A. 환기를 전혀 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라돈과 같은 오염물질이 축적되어 실내 공기질이 나빠집니다. 
A. 미세먼지 농도가 높거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경우라도 실내오염물질 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짧게라도 자연환기가 필요합니다.


Q.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하는 특정 질병이 있나요? 미세먼지는 호흡기환자에게만 안 좋은가요?

A. 미세먼지는 폐로 흡입되어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며, 체내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염증반응을 촉진하여 신체 여러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 질환이 있는 경우 미세먼지로 인해 기존 증상이 심해지거나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 평소에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미세먼지에 오래 노출되면 면역이 되나요? 미세먼지가 매우 나쁜 날에만 주의하면 되나요?

A. 미세먼지에 오래 노출되어도 면역이 되는 것은 아니며, 미세먼지 노출시간을 줄여 노출량을 줄이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A. 미세먼지가 나쁜 날이나 차량 통행이 많은 시간대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운동이나 산책 시에는 대로변이나 공사장 주변을 피해서 공원, 학교 운동장, 실내에서 합니다.


Q.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 숨쉬기가 불편하고 답답해도 마스크를 꾹 참고 써야하나요?

A.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올바른 사용법으로 얼굴에 밀착하여 착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A. 마스크 착용 후 호흡이 불편해지고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무리해서 착용하지말고 바로 벗도록 합니다.
특히, 호흡기환자나 심뇌혈관환자는 의사와 상의하여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미세먼지가 매우 나쁜 날에 평소대로 운동을 해도 괜찮은가요?

A. 운동할 때에는 자연적으로 공기 흡입량이 늘어나므로 미세먼지가에 더 많이 노출됩니다.
A.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실외에서 격렬한 운동을 자제하고, 실외보다는 실내로 장소를 바꾸어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질병관리청 누리집(건강정보 - 건강위해정보 – 미세먼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