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성은 고양시의회 의원의 ‘인사농단’ 사건 일파만파 확산
엄성은 고양시의회 의원의 ‘인사농단’ 사건 일파만파 확산
  • 김기태 전문기자
  • 승인 2022.11.15 08: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 의원, ‘고양시의회의 제명 요구’ 게시글 비공개 전환 ‘압력설’
박원석 부시장, 고양시 공무원 ‘인사 농단’ 개입설·책임론 ‘불똥’
고철용 “시의회는 조사특위 즉시 구성·윤리특위 제명조치” 촉구
“이동환 시장은 비서실 인사·이재학 국장 진급 관련 감사 의뢰”
“엄 의원의 고양시장 비서실 직원 인사개입은 직권남용의 범죄”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베이비타임즈=김기태 전문기자] 고양시의회가 지난 9월 21일 시의회 게시판에 올라온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의 ‘엄성은 고양시의원의 고양시 공무원 인사 농단 고발 및 엄 의원에 대한 시의회의 제명 요구’ 게시글을 비공개(블라인드) 처리하면서 추가 논란을 불러왔다.

엄성은 시의원에 대한 ‘인사농단 조사특별위원회 구성과 조사 결과의 시의회 윤리특위 제소’를 촉구하는 게시글을 시의회가 비공개 전환하는 과정에서 엄성은 시의원의 압력이 작용하지 않았나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현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엄 의원의 ‘인사 농단 의혹’ 대상인 비서실 직원들의 인사 내용을 전혀 몰랐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렇다면 누가 어떤 목적으로 이 시장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할 수 있는 자리인 비서실 직원들을 알박기로 심어놨느냐’ 하는 의문이 나온다.

엄 의원의 비서실 직원 인사개입 논란 과정에서 당시 최현석 인사과장은 4명의 비서실 직원 인사를 결재하지 않은 가운데 이재준 전 시장의 사퇴로 시장 직무대행이던 박원석 부시장이 최종 인사 결재를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엄성은 시의원 인사 농단’의 중심으로 급부상했다.

엄 의원이 이동환 고양시장 취임 직전인 지난 6월 말 이재준 전 시장의 사퇴에 따른 ‘권력 공백기’를 이용해 고양시장 비서실 직원 인선에 개입했다는 ‘인사 농단’ 의혹이 고양시 고위 공무원으로 확대 재생산된 것이다.

고양시 시정을 둘러싼 엄 의원의 공무원 인사개입 등 ‘인사 농단 의혹’을 제기하며 시의회 참여마당 ‘의회에 바란다’에 ‘고양시정을 검증한다-제1탄 엄성은을 제명하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가 ‘비공개 처리’ 당한 고철용 본부장과 긴급 전화 인터뷰를 했다.

다음은 고 본부장과 일문일답.

문) 엄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제소 게시글이 비공개 처리됐는데.

답) 고양시시의회 게시판을 통하여 시의원들에게 엄 의원의 인사농단 사실을 알렸는데, 시의원들이 볼 수 없도록 하려고 엄 의원은 시의회 직원을 통해 부당하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블라인드 처리했으니 이 또한 횡포다.

시의회에서 엄 의원에 대한 ‘인사농단’ 조사를 착수조차 하지 않은 사실도 두고두고 제9대 시의회의 커다란 오점으로 남을 것이다.

문) 엄 의원의 인사농단을 누군가는 책임져야 하지 않나.

답) 이재준 전 시장은 6월 25일 퇴임했고 이동환 시장은 7월 1일 취임했으니 6월 30일에 비서실 직원 인사를 한다는 것은 사실상 막가파식 인사이다. 그 인사는 이재준 전 시장의 퇴임에 따라 시장 직무대행이던 박원석 1부시장이 결재를 한 것인데, 당시 최현석 인사과장은 4명의 비서실 인사조차 몰랐고 결재도 하지 않았다고 하니 박 부시장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

문) 고양시에 다른 인사문제는 없는가.

답) 원당4구역 비리와 관련하여 작년에 행정감사 때 특별감사를 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특별행정감사를 진행해야 할 박원석 부시장은 감사지시를 하지 않았다. 실질적 인사 책임자인 박 부시장은 원당4구역 비리 즉, 고양시 토지 900평을 조합에 공짜로 주거나 각종 비리·부패 ·사기 행정의 주범인 이재학 과장, 박문희 팀장을 각각 국장과 과장으로 진급시켰고, 이재학 국장은 결국 이번 시의회 행정감사 때 이동환 시장을 궤변을 통해 망신을 주어 지도력에 흠집을 내기까지 했다. 이재학을 국장으로 진급시킨 것은 인사 농단의 ‘결정판’이다.

문) 엄 의원과 박 부시장의 ‘인사 농단’ 해결책은.

답) 고양시장 비서실과 이재학 국장 등의 인사 농단 때문에 고양시 3500명 공무원들은 지금의 인사시스템을 신뢰하지 않는 심각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인사농단은 직권남용 중에 죄질이 나빠서 구속 수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수사기관에서 나서기 전에 시의회에서는 엄 의원 등 인사농단에 대한 조사특위를 구성하고 즉각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 아울러 엄 의원의 인사농단을 명명백백 밝혀내고 윤리특위에 제소해 제명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동환 시장은 비서실 직원 전원이 어떠한 경로로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즉시 조사해 그 결과를 공직자들에게 알리고, 이재학 국장 진급과 관련하여 감사의뢰 하는 등 인사혁신을 통해 공무원들의 사기를 진작해야 할 것이다.

문) 인사 농단과 관련해 추가한다면.

답)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간신이나 내시, 후궁이 왕을 에워싸고 있으면 그 왕조는 몰락 정도가 아니라 완전 패가망신하고 망하게 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민주주의 사회도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을 알면서도 눈뜨고 방관하거나 부화뇌동하는 자들은 권력의 무상함을 뒤늦게 알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더 늦기 전에 우리 모두 이 난국을 돌파하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한다.

고양특례시의회 참여마당 ‘의회에 바란다’에 21일 게재된 ‘고양시정을 검증한다-제1탄 엄성은을 제명하라’라는 제목의 글 갈무리. 고양시의회가 해당 게시글을 비공개(블라인드) 처리 하기 전에 캡처했다.
고양특례시의회 참여마당 ‘의회에 바란다’에 21일 게재된 ‘고양시정을 검증한다-제1탄 엄성은을 제명하라’라는 제목의 글 갈무리. 고양시의회가 해당 게시글을 비공개(블라인드) 처리 하기 전에 캡처했다.

앞서 고 본부장은 지난 9월 21일 고양시의회 참여마당 ‘의회에 바란다’에 ‘고양시정을 검증한다-제1탄 엄성은을 제명하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고양시 인사개입의 패악질을 한 엄성은 시의원은 용서가 불가능해 시의회에서 제명시켜 달라는 건의 및 신청서를 고양시의회 홈페이지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고 본부장은 ‘엄성은을 제명하라’는 글에서 “시민을 위해 시장과 시정을 견제, 감독해야 하는 시의원 본연의 의무를 저버리고 (고양시장직) 인수위 구성에 관여하고 인수위지원단 구성에서 부당한 개입을 넘어서 고양시청 인사개입의 패악질을 했다”고 비판했다.

고 본부장은 게시글에서 엄성은 시의원이 고양시장 비서실 인사에 개입한 것은 직권남용의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고 본부장은 또 “엄성은 시의원은 지난 6월 28일 고양시 체육정책과에 근무하는 강00(6급)을 모처로 불러서 시장 비서실에 근무할 강00 포함 4인을 선정해 보고토록 지시했다”면서 “이에 강00은 6월 29일 연가를 낸 뒤 체육정책과 이00(7급), 평생교육과 강△△(7급), 덕양구청 박00(7급)을 만나서 비서실 근무를 제안했고, 이들로부터 승낙을 받아 엄성은 시의원 등 관계자에게 연락했으며 6월 30일 이들에 대한 인사발령을 내고 (7월 1일부터) 비서실에서 근무하도록 보직변경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재준 전 시장은 6월 25일 퇴임했고 이동환 시장은 7월 1일 취임했으므로 6월 말에 이뤄진 인사는 권력공백기에 이뤄진 패륜적 인사농단”이라면서 “강00 등 보직변경돼 비서실에서 근무하는 직원 4명의 인사와 관련해 이동환 시장은 ‘취임 전이라서 나는 관여는커녕 전혀 몰랐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고 본부장은 “시장 권력 공백기에 벌어진 이 같은 인사농단은 시의원들의 얼굴에 먹칠뿐 아니라 108만 고양시민을 농락한 희대의 패륜적 인사 농단”이라면서 “고양시의회는 즉시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후 그 결과를 윤리특위에 제소해 엄성은 시의원을 즉각 제명해야 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