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와 함께하는 두뇌발달 아동요리] 건강한 그리스음식 ‘차지키소스와 닭새우꼬치구이’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두뇌발달 아동요리] 건강한 그리스음식 ‘차지키소스와 닭새우꼬치구이’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11.08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는 어른들에게는 그릭요거트로 친근하고 아이들은 그리스로마신화를 먼저 떠올리게 하는 나라다. 실제 수업할 때 그리스라는 나라에 대해 그리스로마신화를 말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멀지만 생소하지 않은 나라 그리스의 전통 소스를 이용한 꼬치구이는 소스 하나로 이국적인 맛과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그릭요거트가 기본 재료라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기에 그만이다.

차지키 소스는 그리스 전통음식으로 요거트에 오이, 마늘, 허브, 식초,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등을 넣고 만들어 애피타이저나 소스로 주로 활용한다.

아이들에겐 요거트에 오이를 섞는 것만으로도 신기하고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너무 정통을 따지기보다는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재료를 이용해 그리스 분위기를 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이국적인 느낌을 낼 수 있고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을 테니 말이다.

닭안심새우꼬치구이를 만들어 차지키소스에 함께 찍어 먹으면 온 가족이 건강한 그리스 음식을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아이의 요리 도전을 응원해주세요!

- 칼과 도마를 준비해 아이가 직접 썰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모든 과정은 보호자의 안전한 보호 아래 아이들이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좀 느리더라고 기다려주세요.

- 닭고기와 새우는 익히기 전 상태와 익힌 후의 상태, 색의 변화 등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생재료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닭고기는 익으면 흰색으로 변하고, 새우는 익으면 붉은색으로 변해요.

- 마리네이드 재료는 조금씩 변화를 주어도 됩니다. 집에 있는 재료를 활용하세요.

- 허브나 레몬제스트 등은 아이들이 신기해할 수 있으니 꼭 함께 만지고 손질해주세요. 레몬즙을 직접 짜보게 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랍니다.

- 그릭요거트에 넣을 오이는 아이들이 직접 원하는 크기로 자를 수 있게 해주세요.

- 재료를 자를 때 정답은 없지만 이상적인 크기를 제시해주고 스스로 자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치커리도 처음 보는 아이들이 많아요. 함께 식재료 이야기를 나눠주세요.

- 치커리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반으로 접어서 꽂아야 쉽고 예쁜 모양이 됩니다.

- 재료를 꽂을 때도 아이들이 스스로 꽂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때 가능하면 맨 아래에는 고기나 새우를 꽂아 고정될 수 있게 해주시고, 맨 위에 꼬지의 뾰족한 부분이 보이기보다는 방울토마토를 꽂아 위험하지 않도록 알려주세요.

차지키소스와 닭새우꼬치구이

재료 및 분량

닭 안심 4조각(마리네이드:닭안심, 레몬즙 1큰술, 레몬제스트, 허브(생략가능), 허브솔트 또는 일반 소금, 후춧가루, 카레가루 약간, 올리브유 1큰술)

새우 6마리(마리네이드:새우 6마리, 레몬즙, 레몬제스트, 카레가루 약간, 소금, 후춧가루 약간), 치커리 4, 여러 가지 파프리카 1/4조각씩, 방울토마토 6, 꼬지 등

 

차지키소스-그릭요거트 1,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오이 1/8, 레몬즙 1큰술, 레몬제스트 약간

만드는 방법

1. 닭 안심은 깨끗하게 씻고, 새우는 해동시켜 물기를 제거해준다.

2. 닭 안심과 새우에 마리네이드 재료를 섞어 바르고 잠시 둔다.

3. 오이는 작은 크기로 자른다.

4. 그릭요거트에 오이, ,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 레몬제스트 등을 넣어 기호에 맞게 간을 해 섞은 뒤 냉장고에 차게 보관한다.

5. 치커리와 방울토마토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해주고, 파프리카는 새우 정도 크기로 잘라 팬에 살짝 볶아준다.

6. 새우와 닭고기도 프라이팬에 잘 굽는다. 키친타월 위에서 기름기를 제거해준다.

7. 꼬지에 원하는 재료를 색색으로 꽂아서 완성한다.

8. 만들어둔 차지키소스와 함께 먹는다.

 

 

·사진/장윤희

쿠킹스튜디오 따뜻한부엌 대표

아동요리전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