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때문에 도움이 필요하다면…5문 5답
트라우마 때문에 도움이 필요하다면…5문 5답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2.11.04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보건복지부와 국가트라우마센터가 트라우마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관련 궁금증을 정리한 5문 5답을 발표했다. 

보건당국은 재난으로 발생한 트라우마 회복을 돕기 위해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국가트라우마센터, 카카오톡 채널, 마음프로그램 앱 등으로 도움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이태원 사고로 심리지원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24시간 핫라인 전화상담을 운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와 국가트라우마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Q1. 트라우마가 발생한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A. 네, 재난으로 발생한 외상 반응의 회복을 돕기 위해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가 있습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재난 후 발생한 심리적 어려움을 다각적으로 측정하고, 면담 내용과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하고, 이 결과를 근거로 재난 생존자의 심리적 회복을 도울 수 있는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재난 정신건강 서비스’는 누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A. 지진, 태풍, 홍수 등 자연재해나 화재, 붕괴, 폭발, 전염병 등 사회 재난 등 재난을 경험한 이후 일상생활이나 직업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은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3. 트라우마로 마음이 힘들 때 어디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A. 국가트라우마센터 누리집, 카카오톡 채널, 마음프로그램 앱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4. 심리지원이 필요한 사람은 상담도 가능한가요?

A. 네, 이태원 사고로 심리지원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24시간 핫라인 상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1577-0199번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전국 해당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상담도 가능합니다.

Q5. 트라우마로 심리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연락처는 어떻게 되나요?

A. 국립정신건강센터(국가트라우마센터), 국립부곡병원(영남권 트라우마센터), 국립나주병원(호남권 트라우마센터), 국립춘천병원(강원권 트라우마센터), 국립공주병원(충청권 트라우마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