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화재 강원지역 다문화가정에게 활발한 후원활동 펼쳐
동부화재 강원지역 다문화가정에게 활발한 후원활동 펼쳐
  • 허경태
  • 승인 2014.11.27 09: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부 프로미 농구단과 함께 하는 농촌봉사활동

[베이비타임즈=허경태기자] 동부화재는 손해보험의 기본 정신인 사랑, 자유, 행복을 실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다문화 가정에 대해 특화된 사업을 하고 있는 흔치 않은 기업 중 하나이다.

2011년 5월부터 시행한 동부화재 다문화가정 후원사업은 강원도 원주시와 협약을 맺고 크게 5가지 테마 ▲다문화가족 자녀 합동 돌잔치 ▲다문화 어울림 캠프 ▲다문화장터 ▲다문화 가족 러브하우스 ▲다문화가족 정기후원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는 단발성의 다문화가족 후원이 아니라 테마를 정하여 장기적으로 진행 할 예정이다.

하나. 다문화가족 자녀 합동 돌잔치 (돌잔치 일러스트)

다문화 가족 자녀 합동 돌잔치 Happy Birthdays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돌잔치를 하지 못한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합동 돌잔치를 마련해 주기 위해 기획됐다.

원주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중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저소득, 한부모, 장애세대 등을 대상으로 가족의 친지, 친구를 초대하여 돌잔치를 해 주는 이 행사는, 전체 다문화가족 자녀 가운데 만 6세 이하의 비중이 가장 높고,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점을 감안했을 때 가장 실질적인 활동임과 동시에 한국과 동부화재에 대한 소중한 추억을 가슴 깊이 심어줄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 다문화 어울림 캠프 (캠프 일러스트)

다문화 어울림 캠프는 강원도 거주 다문화가정 중 외부로 여행을 한 번 도 가보지 못한 가족을 선정하여 부산, 제주도 또는 휴양지로 여름휴가를 보내주는 활동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서를 위한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 다문화 장터

다문화장터는 결혼 이민자들이 지역주민 및 타 다문화가정과 상호 문화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위한 활동으로, 다문화 먹거리, 전통차 시음회, 전통 공연 등을 통하여 결혼 이민자들이 자존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 기획 됐다. 이 활동을 통해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올바른 사회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다문화 가족 러브하우스 지원

프로미농구단 및 동부화재 프로미 봉사단이 함께 다문화 가구의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개선해 쾌적한 생활공간 제공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준다는 취지의 봉사활동이다.

다섯. 다문화 가족 정기후원

특별한 이벤트 이 외에 정기적인 상시 후원 역시 병행되고 있다. 다문화 가족 정기후원을 통해서는 출산을 앞둔 저소득 다문화 가족에 기저귀 및 분유를 전달하는 것을 시작으로, 의료원조, 주거환경 보수작업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을 찾아 다양한 상시 후원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 동부화재는 단발성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다양한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교통사고 유자녀 돕기, 저소득 다문화가정 돕기, 사랑의 쌀 나누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 등 정기적인 기부활동과 더불어 천안함사건과 연평도 사건, 일본지진 등 갑작스러운 사건들에 대해서도 사회적 책임을 함께 나누기 위해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006년 푸로미봉사단을 발족,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 및 결.식.생활보호대상 청소년 등에게 방과 후 프로그램 후원, 장애우 시설의 주거환경 개선사업, 회사와 임직원들이 조성한 프로미 하트펀드로 연말연시 각 지역별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봉사 및 기부활동의 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 동부화재 사회공헌의 날 행사로 공원에 나무를 식재하고 있다.

 

■ 향후 사회공헌황동 세부 활성화 방안

임직원의 자율적 참여를 통한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 할 예정이다.

1) 전사추진활동

동부화재는 2012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매년 10월을 ‘사회공헌의 달’로 지정하고 본점 및 전국 지점의 약 4,000여명의 임직원이 관할 지역 내 기관 및 보호시설 등 전국 곳곳에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 지역 밀착형 사회공헌활동 확대

본부별 프로미 봉사단 중심의 봉사활동에서 각 지역별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사업단, 지점 등 부서 단위 소규모 자율적 봉사활동을 장려하고 지원 해 나갈계획이다. 2012년 원주시와 다문화가정 지원 활동 협약을 체결한 후 체계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처럼 전주, 대구 등 각 지역에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지역내 학교 및 봉사단체와 연계하여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와 임직원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