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회전 보행 교통사고 다발지역 점검...시설개선 나서
우회전 보행 교통사고 다발지역 점검...시설개선 나서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8.07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정부가 우회전 보행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점검하고 시설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경찰청,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 위험이 큰 ‘우회전 보행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진행하고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점검은 도로교통공단에서 분석한 최근 3년간(2018년~2020년) 보행 중 우회전 차량과 충돌한 교통사고가 4건 이상 발생한 지역 60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점검은 △보행환경 △안전시설 △운전자 △도로환경 요인으로 진행돼 총 350건의 위험요인이 확인됐다.

우선 보행환경 요인으로는 횡단보도 위치와 신호 조정 등이 필요한 건이 12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안전시설 요인 중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시인성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102건으로 두 번째로 많았다.

운전자 요인으로는 차량 과속이 81건을 차지했고 보행 동선 확보가 필요하거나 부적합한 교차로의 구조 개선이 필요한 도로환경 요인이 13건 확인됐다.

행안부는 위험요인으로 발견된 총 350건 중 단기(240건)와중장기(110건)별 조치기한을 구분해 지자체에 전달하고 위험시설이 기한 내 개선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과속방지턱 설치, 안전표지 설치 등 단기간에 개선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개선을 마무리하고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교차로 구조개선 등 예산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중장기 사항은 예산지원 등을 통해 우선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보행자 보호의무 강화를 위한 도로교통법 개정 취지에 발맞춰 횡단보도 위치와 보행신호시간 등 보행환경 요인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정구창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우회전 보행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해 시설개선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하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운전자가 곧 보행자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져주시고 보행자도 횡단보도 이용 시 최소한의 안전수칙을 지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