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정위탁지원센터, 가정위탁부모 상시모집
서울시가정위탁지원센터, 가정위탁부모 상시모집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8.05 17: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위탁가정 수 보호필요 아동 수에 비해 부족한 실정
위탁가정 모집 포스터 (자료=서울시청 제공)
위탁가정 모집 포스터 (자료=서울시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서울시가정위탁지원센터는 이처럼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사랑으로 돌봐줄 ‘가정위탁부모’를 상시 모집한다.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위탁가정을 제공하는 서울시가정위탁지원센터는 아동이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성장해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보호 양육을 희망하는 위탁가정을 발굴·배치하고 양육상담 및 사례관리, 위탁부모 교육, 위탁아동 자립지원 등 위탁가정과 친부모, 양육 아동을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1년말 기준 서울시 위탁아동은 796명이며 666가구의 위탁가정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있으며, 그중 위탁아동의 70명이 혈연관계가 없는 일반위탁가정에서 보호받고 있고 나머지 726명 아동은 친인척이나 조부모 등의 가정에서 보호받고 있다.

아동과 아무 연고가 없으나 보호아동을 양육하고자 하는 일반위탁부모의 참여가 가정위탁 사업의 핵심으로 일반위탁가정 수는 2020년 55가정에서 2021년에는 70가정으로 증가함에도 보호필요 아동 수에 비해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키우는 사회봉사와 사랑실천에 관심있는 시민은 서울시가정위탁지원센터를 통해 상시 신청이 가능하며 일정한 자격요건에 대한 심사와 교육을 이수한 후 위탁부모로 활동하며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자격요건은 서울시 거주 25세 이상으로 위탁아동과 나이 차이가 60세 미만일 것, 친자녀의 수를 포함해 4명 미만일 것, 아동학대 및 가정폭력 등의 전력이 없는 가정이 대상이다.

또한 최근 학대피해아동, 2세미만 영유아 등 특별한 보살핌이 필요한 아동을 양육하는 전문위탁가정의 양성과 발굴이 시급하며, 사회복지사, 간호사, 청소년상담사 등의 전문적 자격을 갖춘 위탁부모의 모집도 같이 하고 있다.

서울시는 위탁가정에 아동 양육부담을 완화하고자 아동 양육보조금을 매월 30만 원~100만 원까지 지원하고 대학입학금, 자립정착금, 직업훈련비, 상해보험료 등의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가정위탁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가정위탁지원센터 홈페이지 또는 서울가정위탁지원센터 공식 인스타그램에 문의하면 된다.

임지훈 서울시 가족담당관 “다양한 이유로 부모가 직접 키울 수 없는 아동들을 사랑으로 키울 수 있는 가정위탁사업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서울시는 보호필요 아동들이 안전한 울타리에서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