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상대에 양육중인 자녀가 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
재혼상대에 양육중인 자녀가 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
  • 서주한
  • 승인 2014.11.21 09: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서주한 기자] "어머나, 저집 애들은 어떻게 큰 애와 적은 애가 저렇게 딴판이지!" 

양육아를 데리고 있는 돌싱들은 남녀 불문하고 재혼 시 많은 어려움을 갖게 된다. 

우선 재혼대상자들이 양육아가 있는 이성을 기피할 뿐 아니라 재혼을 한다해도 쌍방의 자녀가 섞이다 보면
또 여러가지 문제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돌싱 남녀들이 걱정하는 재혼 후 자녀관련 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 

돌싱女, 재혼 후 양쪽 자녀관련 걱정 2위 ‘외모 딴판’-1위는?

“제가 딸을 하나 키우고 있으니 남성에게는 양육 자녀가 없거나 있을  경우에는 딸 하나 정도는 상관없지만 아들은 곤란할 것 같습니다” 

재혼정보회사에서 43세 공무원 여성이 재혼 상담 중에 재혼상대 자녀의 성(性)에 대해 주문하고 있다. 

한 뱃속에서 태어난 자녀들간에도 분란이 많다. 더군다나 피가 전혀 섞이지 않고 전혀 다른 환경에서 자란 이복형제자매일 경우에는 복잡한 문제가 연루될 수 있다. 

재혼을 원하는 돌싱(‘돌아온 싱글’의 줄임말) 남녀들은 본인과 재혼상대 모두에게 양육 중인 (이성) 자녀가 있을 경우 재혼 후 자녀와 관련하여 발생할 문제에 대해 어떤 사항을 가장 우려할까?

돌싱남성은 3명 중 1명 이상이 자녀들간에 싸우고 다투지 않을까 염려가 되고, 여성들은 이복 남내간에 이성관계로 발전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재혼전문 결혼정보회사 온리-유가 결혼정보업체 비에나래(대표 손동규)와 공동으로 13일 ∼ 20일 전국의 (황혼)재혼 희망 돌싱남녀 568명(남녀 각 284명)을 대상으로 전자메일과 인터넷을 통해 ‘ 본인 및 재혼상대 양쪽 모두에게 양육 중인 (이성) 자녀가 있을 경우 재혼 후 자녀와 관련하여 가장 걱정되는 사항이 무엇입니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이 질문에 대해 남성은 응답자의 36.3%가 ‘싸울까봐’라고 답했고, 여성은 29.2%가 ‘연애할까봐’로 답해 각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 

그 다음으로는 남녀 똑같이 ‘외모가 전혀 딴판일까봐’(남 26.8%, 여 25.7%)를 지적했다. 3위 이하는 남성의 경우 ‘실력 차이가 클까봐’(18.0%)와 ‘연애할까봐’(13.4%) 등을, 여성은 ‘싸울까봐’(18.7%)와 ‘무시할까봐’(16.5%) 등을 우려사항으로 들었다. 

손동규 온리-유 대표는 “재혼 상담을 하다보면 상대에게 자녀가 없기를 바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라며 “양육에 필요한 경제적 부담과 상속관련 사항, 그리고 가족 구성원 간의 조화 등등의 문제는 물론 양쪽에 性이 다른 남매가 있을 경우 이성문제로까지 연루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돌싱남녀, 재혼 후 쌍방의 자녀는 ‘모두 같이 살아야’

‘재혼 후 쌍방 모두 양육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의 거처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에 대해서는 남성의 경우 4명 중 3명꼴인 75.5%, 여성도 절반이 넘는 51.8%가 ‘모두 같이 산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남성은 ‘큰 아이를 독립시킨다’(16.0%) - ‘자녀는 모두 독립시킨다’(8.5%)의 순인데 반해, 여성은 ‘자녀는 모두 독립시킨다’(35.4%)가 먼저이고 ‘큰 아이를 독립시킨다’(12.8%)가 뒤따랐다. 

눈여겨 볼 사항은 ‘모두 같이 산다’고 답한 비중은 남성이 여성보다 23.7%포인트 높은 반면 ‘자녀는 모두 독립시킨다’는 답변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26.9%포인트나 더 높다는 점이다. 

이경 비에나래 커플매니저 실장은 “우리나라 남성들은 가족에 대한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재혼을 하여 새로운 가족이 형성되면 가족 모두 같이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라며 “그러나 자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여성들은 자녀와 같이 살 때의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점 때문에 자녀는 독립시키기를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