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반도체’에 올인... “10년간 반도체 인재 15만명 키운다”
정부 ‘반도체’에 올인... “10년간 반도체 인재 15만명 키운다”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7.19 2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관련부처 합동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발표
대학정원, 교원자격 규제 혁파... 반도체 관련 정원 확대
타 학과생도 반도체 인재로 육성 위한 단기 집중과정 신설
(사진=교육부 제공)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정부가 2031년까지 10년 동안 반도체 산업을 뒷받침할 인재를 15만 명 이상 충분히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대학 정원, 교원 자격 등 규제를 혁파하고 재정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기반 구축을 위해 시설·장비 투자를 집중한 반도체 인재양성 거점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전공 간 구분 없는 융합교육을 실시해 반도체 인재양성을 위한 인프라도 확보한다.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9일 정부종합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 방안은 미래 산업의 핵심이자 국가 안보 자산인 반도체 기술의 초격차를 확보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반도체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할 인재 육성과 산업 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교육부차관 주재하에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 양성 특별팀(T/F)을 구성해 반도체 인재 육성을 위한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산업계와 교육계 등 현장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고 밝혔다.

계약정원제신설...학과 설치 없이 기업 맞춤 증원 가능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현재 약 177000명인 반도체 산업규모가 10년 후 304000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지금보다 127000명의 인력이 더 필요하다는 것인데 현재 반도체 관련 산업 취업자는 직업계고·전문학사 등 실무인력 중심의 연간 약 5000명 정도라 인력난이 심화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자료=교육부 제공)
(자료=교육부 제공)

이에 정부는 반도체 시장 급성장을 대비해 수요보다 충분한 규모의 인력 15만명을 10년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정원 확대를 통해 45000, 융합전공 및 인력양성으로 105000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다.

우선 정부는 반도체 등 첨단 분야 학과 정원을 증원해 배출 인원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규제를 과감하게 없애는데, 학과 신·증설 시 필요한 4대 요건인 교지, 교원, 교사, 수익용기본재산 중 교원확보율만 충족하면 정원 증원이 가능해진다. 수도권, 비수도권 지역 구분 없이 반도체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대학이라면 정원 증원이 가능하다는 것. 국립대 첨단분야 학과 증설 시 전임교원 80%이상 확보 기준도 70%로 완화된다.

별도의 학과 설치 없이 기존 학과의 정원을 한시적으로 증원할 수 있는 계약정원제도 신설된다. 현재는 기업체가 지정한 대학의 학과/학부에 별도의 학과를 신설해 채용으로 연계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계약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이는 설립과 운영과정에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 계약정원제는 대학에 설치된 첨단분야 학과 내에 기업체와 협의된 규모의 학생을 한시적으로 증원해 모집, 채용조건으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부는 올해 계약학과 설치운영규정 개정을 추진해 계약정원제 도입 근거를 마련하고 내년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산업현장 전문가 활용 위해 겸임·초빙 자격요건 완화

반도체 산업현장 전문가를 교수자원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반도체 등 첨단분야에 대해 겸임·초빙 자격요건을 완화하고, ‘반도체특성화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 교원 채용인건비 상한 미적용 등 현장전문가 채용을 지원한다. 또한 반도체 분야 탑클래스 현장전문가의 대학 출강(-오프라인)을 지원하는 가칭)반도체교육지원단 사업추진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올 하반기 반도체 관련 국내 선도기업인 삼성, SK하이닉스와 강사지원, 교육과정 공동개발 등 반도체 인재양성 관련 업무협약 체결할 예정이다.

직업계고에도 현장전문가로 구성된 가칭)고숙련 반도체 교육지원단을 꾸린다. 직업계고 반도체 분야 산학겸임교사 및 강사, 학과개편 컨설팅, 교원 양성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현장 전문가 풀을 발굴구성해 시도교육청, 단위학교에서 공동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반도체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반도체 특성화 대학()으로 지정해 과감한 재정지원과 규제 특례를 통해 산업·기술 분야 최고급 인재를 육성한다.

정부는 대규모 연구개발 과제 및 연구 환경 조성·장학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면서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를 확충해 인재양성을 추진한다. 또한 타과 전공 학생도 반도체 인력이 될 수 있도록 반도체 단기 집중교육과정(반도체 부트캠프)을 신설하고, 디지털 혁신공유대학과 부처협업형 혁신인재 양성사업(교육부-산업부, 과기부 협업) 등을 통해 반도체 특성화 전공 학과(트랙) 운영을 활성화한다.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맞춤형 실무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직업계고·전문대에 기업수요 맞춤형 프로그램과 일학습 병행 교육과정도 늘린다.

중장기적인 반도체 인재양성 인프라와 지속가능한 지원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반도체 교육 및 기초연구에 대한 핵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를 중앙 거점으로 두고,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를 설치해 각 연구소별 강점 분야를 특성화하고 연구소 간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인재양성 전략회의를 신설해 범국가적 인재양성 의제를 발굴하고 대책을 마련할 협업 기반도 구축한다.

이번 방안으로 정부는 향후 10년간 반도체 분야 인재 석박사급 3만명, 학사 61000, 전문학사이하 59000명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반도체 인력난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