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여가부,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 위한 정책 토론회 개최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7.11 17: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여가부가 12일 제4차 청소년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김현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사장 윤효식)12일 오후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청소년정책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6청소년참여 정책의 재구조화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이어 네 번째 열리는 청소년정책 토론회로 청소년보호·복지 분야의 현장 및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청소년안전망 구축 관련 정책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에 필요한 적극적이고 현실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구축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동일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는 다시 생각해 본 청소년안전망: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청소년안전망의 역사와 주요 쟁점을 짚어보며 청소년안전망의 발전방향을 제안한다. 각 지역별 통합적 정신건강 서비스 지원체계 운영,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기 지원을 청소년 위기도에 따른 서비스 유형 차별화와 고도화 등을 제안한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청소년보호·복지 분야의 현장 및 학계 전문가가 토론자로 참여해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이미원 한국청소년상담복지센터협의회 회장은 청소년안전망 공공성 강화 정책의 안착과 확산을 위해 지자체의 청소년안전망팀 설치와 공공성강화 정책이 필요함을 제언할 예정이다.

염지혜 청소년쉼터협의회 정책이사는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은 이용자인 위기 아동청소년 중심의 보호 및 지원서비스 이어야 함을 강조하며, 지원 체계 통합과 재구조화를 통한 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전망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이은경 명지대학교 청소년학과 교수는 청소년안전망은 경직된 시스템이 아닌, 유연한 체계라는 점을 강조하며 담당자의 전문성을 청소년안전망 구축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제시한다.

김재희 광주광역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센터장은 2019년 광주광역시 은둔형 외톨이 지원조례가 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실태조사 및 지원을 위한 안전망 가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언급하며, 청소년 안전망의 개선방안을 설명할 계획이다. 무단결석생에 대한 학교차원의 가정방문 상담 의무화, 은둔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원스톱지원 시스템 구축 등이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차관은 위기청소년 대상 조기발굴, 정보연계, 통합상담 체계 구축 등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을 통해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는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 구현이라는 국정과제를 실현해 나가겠다이번 토론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내용들을 토대로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지원을 강화하고, 지자체 중심의 공적 운영체계를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