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은 남성이 불편해져서 여성이 편해지는 것 아니다”
“양성평등은 남성이 불편해져서 여성이 편해지는 것 아니다”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7.01 14: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숙 장관, ‘청년과 함께하는 타운홀 미팅’ 개최
2030 청년 참석자, 젠더갈등 원인·대안 적극 제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030 청년들과 젠더갈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030 청년들과 젠더갈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젠더갈등에 대한 2030 청년들의 솔직한 생각들이 쏟아져 나왔다. 미디어의 상업성에 의해 젠더갈등이 더 부추겨진 면이 있다는 의견에서부터 군대 복무에 대한 최저시급 수준 지급, 사회적 총량으로서 권리 외연 확대 성평등정책 강화, 여성이 남성 선상으로 올라와 함께 평등해져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을 거침없이 내놓았다.

30일 저녁 서울 소공동 로컬스티치에서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주재로 청년과 함께하는 타운홀 미팅이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2030 청년들은 젠더갈등 문제에 대한 원인과 대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고, 김현숙 장관은 청년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해소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타운홀 미팅은 여성가족부와 청년세대의 접점을 확대하고 진솔한 소통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혀나가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자리로, 성별, 연령, 직업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2030 청년 23명이 참여했다.

이 미팅에서 젠더갈등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자유롭게 개진됐다. 참여자들은 취업과 주거 문제, 데이트 폭력과 불법촬영, 온라인상 혐오나 성별 인식격차 문제 등에서 직·간접적인 갈등 상황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젠더갈등의 원인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혐오·갈등을 유발하는 발언에 대한 자발적 자정노력 일자리와 주거 등 경제적 문제 해결 필요 더 많은 소통의 장을 통해 성차별 관행 바꾸기 지역까지 확장된 양성평등정책 추진 필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군대 복무, 최저시급 수준 적절한 보상을 지급해야

30대 남성 직장인 ㄱ씨는 젠더갈등이 이렇게까지 주목받는 것은 상업성 짙은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등이 원인이다. 젠더갈등을 소재로 한 자극적인 콘텐츠나 표현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0대 남성 직장인 ㄴ씨는 전쟁의 위험이 낮아지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서 청년 남성들이 군대에 대해서 예전에는 나는 당연히 가야 돼라고 생각했다면 지금은 나는 가야 되는 것인가라고 생각이 바뀐 것 같다. 이제는 최저시급 정도 수준으로 적절한 보상을 지급해야 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대 남성 대학생 ㄷ씨는 군대에 다녀와서 노동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육아휴직으로 인해 경력단절이 되는 어려움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대 여성 대학생 ㄹ씨는 젠더 갈등이 발생하는 주된 이유는 여성이 젠더 갈등에서 어느 정도 피해를 겪고 있는지에 대한 공감대가 없기 때문이라며, “여성에게 실존하는 차별을 직시해야 한다. 남성의 권리가 축소된다고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총량으로의 권리의 외연이 넓어지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성평등 정책의 강화를 주장했다.

아울러, 20대 여성 대학생 ㅁ씨는 성별 고정관념을 없애기 위해 성인이 되기 전부터 성평등 교육이 필요하며 정규과목으로 배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성이 남성과 같은 선상으로 올라와 함께 평등해지는 것

한편, 30대 여성 스타트업 대표 ㅂ씨는 지역에서 여성들의 존재가 드러나지 않는다. 여기서 이렇게 안전하게 젠더갈등을 주제로 토론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좋은 경험이다. 이런 경험을 지역에서도 할 수 있도록 공론장을 많이 만들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30대 남성 대학원생 ㅅ씨는 편 가르기처럼 남자는 이렇다, 여자는 저렇다 하는 고정관념 보다는 한 사람의 개인으로 바라봐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20대 남성 대학생 ㅇ씨는 여성을 위한 정책이나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할 때 남성을 불편하게 하면서 여성이 편해지는 게 아니라 여성이 남성과 같은 선상으로 올라오고 그래서 함께 평등해지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현숙 장관은 젠더갈등은 결국 안전하게 내가 거주할 수 있는 공간, 나의 일자리, 나의 미래 등 남녀를 떠나서 청년들이 느끼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자신의 존재감, 어떻게 계속 잘 살아갈지에 대한 고민과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같이 고민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젠더갈등과 청년세대의 어려움을 풀어나가기 위해 서로 소통하며 간극을 좁혀나가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타운홀 미팅처럼 청년들의 의견을 생생하게 수렴할 수 있는 간담회나 2030 여성과 남성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주요국 대사들로부터 양성평등정책 및 젠더갈등과 관련한 각국의 경험을 청취하고 있으며, 젠더갈등의 면밀한 원인 파악을 위해 연구용역과 토론회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우리 사회가 최근 당면하고 있는 젠더갈등과 청년세대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것이 우리 부처의 핵심 역할이라고 강조하며, “사회구성원들이 우리 사회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적 관점에서 갈등 해소를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젠더와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사회통합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더 많은 소통과 실질적인 정책을 통해 소임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