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목포서 멸종위기종 흰발농게 서식지 최초 발견
전남 목포서 멸종위기종 흰발농게 서식지 최초 발견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6.26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시민 과학자와 함께 신규 서식지 찾아
(사진=환경부 제공)
흰발농게 사진. (사진=환경부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류태철)은 전남 목포시 고하도에서 ‘섬 생물 탐사단’ 합동 조사를 통해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흰발농게(Uca lactea)가 서식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섬 생물 탐사단’은 시민 과학자, 지자체, 지역주민, 학계가 모여 섬·연안 생물자원에 관한 연구·교육 활동을 함께하기 위하여 지난 3월 말 출범했다.

자원관이 섬 생물 탐사단과 함께 진행한 정기 합동 조사 중 목포시 고하도에서 시민 과학자가 흰발농게 서식을 최초로 발견하였으며 이후 추가 조사를 통해 100개체군 이상의 신규 서식지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흰발농게는 절지동물문(phylum Arthopoda) 갑각아문(subphylum Crustacea) 십각목(order Decapoda) 달랑게과(family Ocypodidae)에 속하는 해산 게류이다. 수컷의 집게다리 한쪽이 다른 한쪽에 비해 유달리 크고 하얀 것이 특징이며 주로 5월부터 9월 사이에 모래와 펄이 혼재된 연안습지에서 극히 제한적으로 관찰된다.

주로 우리나라 서·남해안 연안습지에 많이 서식했으나 갯벌 매립 등 해안가 개발 탓에 서식지가 훼손되며 환경부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한편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운영하는 ‘섬 생물 탐사단’은 올해 민·관·학 합동 조사를 통해 기관 소재지인 목포시 고하도 내에서 총 74과 99종의 생물종 서식을 확인한 바 있다.

현재 자원관 부지 내부와 고하도 육상 및 연안 등으로 지역을 구분하여 계절별 조사를 진행 중이며 출범 이후 2개월간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 참매, 생태계 교란종인 붉은귀거북, 황소개구리 등의 서식을 확인했다.

류태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장은 “생태환경에 대한 모두의 관심과 활동이 생물자원의 탐사와 발굴에 큰 힘이 된다”며 “섬 생물 탐사단을 시작으로 한 시민과학 활성화로 생물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