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양육비 채무불이행자 2명 명단공개, 17명 출국금지 결정
여가부, 양육비 채무불이행자 2명 명단공개, 17명 출국금지 결정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6.17 11: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면허 정지 요청도 30명... 올해 상반기 제재조치자 총 151명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지난 10일 여성가족부는 제25차 양육비이행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 2인의 명단을 공개하고 17인은 출국금지, 30인은 운전면허 정지를 결정했다. 이에 2인의 명단은 여성가족부 누리집에 공개하고 법무부, 경찰 등 관계기관에 출국금지(17) 및 운전면허 정지처분(30)을 요청했다.

지난해 7월 도입한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명단공개, 출국금지 및 운전면허 정지 등 제재조치는 시행에 대한 대국민 인식도가 높아지면서 제재조치 대상자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명단 공개 2, 출국금지 9, 운전면허 정지 요청 16명 등이었으나 올해 상반기 현재 명단공개 11, 출국금지 42, 운전면허 정지 요청 98명 등으로 증가했다.

(자료=여성가족부 제공)
(자료=여성가족부 제공)

특히, 제재조치가 시행된 이래 처음으로 양육비 채무액 전부를 지급해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철회한 경우와 양육비 채무액 중 일부 금액을 지급하고 이후 정기적 지급의사를 밝혀 출국금지 요청을 취하한 사례가 있었다.

또한, 운전면허 정지처분 요청 대상자 중 생계형 운전자로 의견진술서를 제출한 4명 중 3명은 일정 금액을 먼저 지급하고 이후 정기적 지급의사를 밝혀 양육비채권자가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취하하기도 했다.

여성가족부는 고의적인 양육비 채무자 출국금지 요청 기준을 현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낮추는 시행령을 개중 중으로, 양육비 이행 지원을 위한 제도 강화를 통해 비양육부·모의 양육비 이행 책임성을 높이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성가족부는 지난 1년간 양육비 제재조치 제도의 안착과 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는 데 주력해 왔으며, 양육비 이행 효과도 점차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제재조치 시행 이후 양육비 이행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고의적인 양육비 미지급자에 대한 제재조치의 실효성을 더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