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으로 보는 청와대’ 대통령기록관, 온·오프 전시 개최
‘기록으로 보는 청와대’ 대통령기록관, 온·오프 전시 개최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5.14 13: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대통령기록관 전경.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은 이달 22일까지 ‘기록으로 보는 청와대’ 기록전을 현장과 온라인에서 동시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록전은 대통령기록관 야외공간에 방문해 관람할 수 있고 대통령기록관 누리집 ‘이기록 그순간’에서도 볼 수 있다.

현장전시에는 총 114건의 기록물이 전시된다. 청와대의 변천 과정, 경내 건축과 본관의 각 실, 그리고 해당 공간에 있던 대통령 사진들이 함께 공개된다.

전시는 ▲청와대의 시간 ▲청와대의 공간 ▲기록으로 보존하는 청와대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 1부 ‘청와대의 시간’에서는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청와대의 변천 과정을 소개한다. 경복궁 후원 지역을 한글로 ‘경무대’라고 표기한 기록, 청와대 구 본관을 철거하고 신 본관 구축 장면을 담은 기록도 볼 수 있다.

2부 ‘청와대의 공간’에서는 청와대 본관, 영빈관, 상춘재 등 청와대 경내 건축의 특징과 요도를 알 수 있다. 본관의 중심 공간인 집무실과 접견실, 소규모 회담 장소로 활용되던 인왕실과 백악실, 영부인의 접견 및 집무 공간인 무궁화실 등 청와대 내부 공간을 사진으로 살펴볼 수 있다.

3부 ‘기록으로 보존하는 청와대’에서는 현재 대통령기록관에서 관리·보존하고 있는 청와대 기록을 선보인다.

한편 온라인 콘텐츠 ‘청와대’에서는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청와대 변천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 사진, 문서 등 60여점을 볼 수 있다. 특히 1991년 개최된 청와대 준공식과 신 본관에서 치러진 행사 기록 등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기록물이라 눈길을 끈다.

또한 청와대 구 본관 철거계획과 철거공사 사진도 공개된다. 청와대 구 본관은 일제 식민지 통치의 잔재로 민족자존과 민족정기를 되찾겠다는 취지로 1993년 철거된 바 있다.

심성보 대통령기록관장은 “이번 기록전과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역대 대통령기록물이 청와대의 변천과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대통령기록물의 철저한 관리와 보존은 물론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