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152. 트러플오일 버섯 크림파스타
[이영예의 오색푸드] 152. 트러플오일 버섯 크림파스타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2.05.03 1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러플, 특유의 진한 향으로 소량 넣어도 음식의 맛 좌우해
혈전 생성 억제 및 콜레스테롤 배출하는 불포화지방산 함유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유명한 파스타 식당이나 고급 레스토랑에 가면 필러로 긁어 음식에 올려져 있는 블랙 트러플(Truffle)이나 화이트 트러플(white Truffle)을 간혹 볼 수 있다.

서양 송로 또는 트러플(Truffle)은 프랑스의 3대 진미 중 하나로 진귀한 버섯 품종이다. 대중적으로 흰색과 검은색으로 구분되며 일반 버섯과 달리 땅 밑 30cm 속에 묻혀서 자라 맨눈으로 찾기는 어렵다. 그래서 후각이 발달한 돼지나 개를 이용해 채취한다.

주로 유럽, 중국, 일본, 이탈리아, 북미에서 난다. 프랑스에서는 블랙 트러플을 최상품으로 치며 이탈리아에서는 흰 트러플을 최상으로 친다. 트러플은 고가로 매매 되기 때문에 블랙 다이아몬드라는 별명이 붙어 있을 정도다.

트러플은 날로 먹기도 하고 소스 위에 올리거나 오일에 섞어서 쓰기도 하지만 식당이 아닌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주로 오일로 쓴다. 다만 진한 향 때문에 음식에 많이 넣으면 식재료 고유의 맛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또 트러플은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소량만으로 음식 전체의 맛을 좌우해서 향신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블랙 트러플은 물에 끓여 보관해도 향기를 잃지 않지만, 화이트 트러플은 날것으로만 즐길 수 있으며 끓이면 향이 날아간다.

트러플은 비타민 C, 미네랄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단백질 및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 인,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망간 및 철분 같은 미량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좋으며 디아스타아제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위통증·속쓰림 완화 등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

특히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전 생성을 억제해줘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에 좋으며 혈관 활성 작용도 있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손발 저림 증상에 도움을 준다.

트러플에 함유된 나이아신(niacin)은 체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주고 신경 전달 물질을 생산해 피부의 수분유지, 항산화, 노화, 면역력 제고, 항암작용으로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 트러플오일 버섯 크림파스타

1. 아래 재료를 준비한다.

파스타면 150g, 트러플오일 3큰술, 버섯 200g(표고, 양송이), 양파 1/2개, 화이트와인 2큰술, 생크림 1컵, 올리브유 2큰술, 우유 1/2컵, 파마산 가루 1/2컵,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후추, 파슬리 1가닥

2. 양송이는 모양대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채썰어 준다.

3. 양파는 채썰고 파슬리는 다진다.

4.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을 넣어 향을 내고 양파를 볶고 버섯을 볶는다.

5. 양파와 버섯이 익으면 화이트 와인을 넣고 알코올을 날린다.

6. 5번에 생크림, 파마산 가루, 우유를 붓고 중불로 졸인다. 간을 보고 싱거울 경우 소금으로 간한다.

7. 파스타 면은 끓는 물에 8분 삶는다.

8. 6번이 끓기 시작하면 파스타 면을 넣고 버무려 준다. 이때 후추를 조금 뿌린다.

9. 마지막으로 트러플오일을 취향에 맞게 살짝 넣어준다.

10. 파스타를 접시에 담아 플레이팅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