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151. 양고기 찹스테이크
[이영예의 오색푸드] 151. 양고기 찹스테이크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2.04.20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고기, 소·돼지고기보다 소화 흡수율 높아 위장 부담↓
철분·아미노산·미네랄 함량 높아 기력보충에 좋은 음식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양고기는 특유의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있어 소고기나 돼지고기 소비량에 비할 수는 없지만 최근 들어 양고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양고기 음식점도 많이 느는 추세다.

양고기는 1세 미만의 양에서 얻으며 특히 우유를 먹고 자란 양의 고기가 다른 양고기에 비해 풍미가 더 좋다고 한다.

주로 바비큐(구이), 불고기, 스튜를 만들어 먹는데, 성숙한 양고기는 향이 강해 이를 없애기 위해서 조리할 때 민트나 로즈메리와 같은 향신료를 많이 이용한다.

양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식재료다. 또 비타민 B1과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비타민 B1은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 E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노화 예방에 좋은 성분이다.

양고기는 소고기, 돼지고기에 비해 소화 흡수율이 높아 위에 부담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고기, 돼지고기는 사람이 소화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3~4시간 정도이지만 양고기는 2시간 정도면 된다고 한다.

또 양고기의 카르티닌이란 성분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기력보충에 좋은 음식이다. 옛날 유목민들이 겨울을 나기 위한 보양식으로 즐겨 먹을 만큼 기력보충을 비롯한 여러 가지 효능 효과가 뛰어나다.

철분, 아미노산, 미네랄 함량이 높아 빈혈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필수아미노산인 리놀레산도 풍부해서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동의보감에는 정력, 기운을 북돋고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언급되어 있다.

다만 양고기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 과하게 섭취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또 양고기는 고온에서 구우면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높은 온도에서 굽는 것은 좋지 않다. 양고기와 잘 어울리는 향신료는 생강, 양파, 마늘, 부추 등이 있으며 호박, 죽순, 식초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양고기 찹스테이크

1. 아래 재료를 준비한다.

양고기 300g, 양파 1/2개, 파프리카(홍, 청) 각 1/2개, 흰대파 1/2개, 마늘 2톨, 생강 20g, 아스파라거스 30g, 화이트와인 100ml, 그라나파다노 치즈 20g, 마요네즈 30g, 앤초비 1개, 버터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베이비루꼴라, 민트, 오레가노, 타임, 소금, 후추

2. 양고기는 손질해서 한입 크기로 썰어서 화이트와인, 민트, 오레가노, 타임, 소금, 후추로 간하여 1시간 정도 재워놓는다.

3. 양파, 파프리카, 흰대파, 아스파라거스는 한입 크기로 잘라 놓는다.

4. 마늘은 편으로 썰고 생강은 다져 놓는다.

5. 그라나파다노 치즈는 갈아서 마요네즈, 앤초비와 함께 섞어놓는다.

6. 달군 팬에 오일과 버터를 두르고 마늘편과 생강을 넣고 센 불에서 향을 내다가 재워놓은 양고기를 넣고 볶는다.

7. 양고기가 70% 정도 익으면 썰어놓은 채소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8. 접시에 플레이팅을 하고 치즈, 마요네즈, 앤초비를 섞은 소스를 위에 올리고 루꼴라를 올려 장식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