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한방병원 이승훈 교수] 경희야 부탁해 15편
[경희대한방병원 이승훈 교수] 경희야 부탁해 15편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2.04.11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 한방척추관절센터 이승훈 교수와 함께하는 한방 상식
우리가 몰랐던 가족 건강-매주 3가지 건강 궁금증 싹~
경희대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이승훈 교수 (사진=경희대의료원 제공)
경희대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이승훈 교수 (사진=경희대의료원 제공)

아침에 턱 주위가 뻐근하고 아프다가 언젠가부터 턱을 벌릴 때마다 소리가 나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흔히 턱관절 장애로 알려진 이 질환은 턱만 봐서는 안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하면 좋을지 환자의 입장에서는 알 수 없기에 답답할 때가 존재한다. 이번 경희야 부탁해 시간에는 경희대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침구과 이승훈 교수와 함께 턱관절 장애의 원인과 한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1. 턱관절 장애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턱관절 장애가 생기면 ‘턱관절 통증’, 입을 벌릴 때 나는 ‘관절음 소리’, ‘턱 벌림 제한’의 3가지 증상이 단독 혹은 동시에 생깁니다.

‘턱관절 통증’은 주로 턱에 인접한 볼, 관자놀이 등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 발생합니다. 턱관절 자체의 퇴행이나 염증으로 통증이 시작되기 보다는 대부분 정신적으로 긴장하고 턱을 꽉무는 습관 이후 턱 관절 주변 근육이 긴장해 발생합니다.

입을 벌릴 때 나는 ‘관절음 소리’는 윗턱과 아랫턱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제자리를 벗어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완충 역할을 해야하는 디스크가 앞으로 빠지면서 처음에는 “딸깍”소리가 간간히 나다가 점차 모래 갈리는 소리로 바뀌게 됩니다.

‘턱 벌림 제한’은 턱관절 주위 근육이 짧아지거나 턱관절 디스크가 제 위치를 벗어나 턱을 움직일 때 순간 멈춤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입을 벌릴 때 턱이 옆으로 틀어지면서 벌려지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2. 턱관절 장애는 턱만 봐서는 안된다고요?

턱을 강하게 부딪히는 외상이나 잘못된 치아 위치 등이 턱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대부분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긴장과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경추(목뼈)의 불균형이 턱관절에 영향을 미쳐 턱관절 장애가 시작됩니다. 과도한 업무나 정신적 긴장으로 스트레스가 늘면 교감신경이 항진되면서 턱 주위 근육이 굳게 됩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처럼 목 주위 근육이 굳어 목뼈가 틀어지면 아랫턱이 뒤로 당겨져 턱관절 중심축이 틀어지고 디스크가 앞으로 빠져 나오며 턱관절 장애가 심해집니다. 실제로 턱관절 장애 환자분들 중에 긴장을 잘 풀지 못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며 이를 꽉물고 수면 중에 미간을 찡그리며 인상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턱 뿐만 아니라 경추나 골반이 틀어지고 목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턱관절 장애를 치료할 때는 턱관절 자체 뿐 아니라 긴장과 스트레스를 낮추고, 경추나 골반을 교정하며 목 통증을 치료하는 등 전신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3. 턱관절 장애에 어떤 한방치료를 받나요?

우선 턱관절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 ‘경근이완침법’으로 턱관절 주위 근육의 단축을 풀어 진통제 없이 통증을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 디스크가 제자리를 벗어나 턱이 잘 벌어지지 않고 소리가 나는 증상은 ‘턱관절 교정 추나요법’을 통해 디스크를 정상 위치로 회복시킵니다.

턱관절 손상이 오래돼 관절주위 염증이 생긴다면 ‘봉독약침요법’을 통해 치료합니다. 목뼈가 틀어지거나 굳어서 턱관절 장애를 악화시킨다면 상부 경추를 교정해 턱관절의 균형을 맞춥니다.

아울러 스트레스가 과도하고 수면 장애로 턱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되는 경우에는 교감신경의 항진을 낮추는 한약치료와 침치료를 통해 해결합니다.

그 밖에 턱관절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으로는 손으로 오랫동안 턱을 괴지 말고 척추를 꼿꼿이 세워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흉식호흡은 가슴이나 턱관절 주위 근육을 긴장시킬 수 있어 편안히 복식호흡을 하며 긴장을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희대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침구과 이승훈 교수>

대한한의학회 홍보이사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자문위원

‘이승훈의 과학을 품은 한의학’ 서울신문 연재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척추관절센터 침구과 교수

<저서>

침의 과학적 접근과 임상활용(2019 세종도서)

침의 과학적 접근의 이해(2021 세종도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