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필의 기혈체조] 기혈체조로 임산부에게 건강을
[김용필의 기혈체조] 기혈체조로 임산부에게 건강을
  • 지성용
  • 승인 2014.11.07 13: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월선 김용필 국제기혈도협회 회장

 

임산부의 일상생활 속 기혈순환 운동의 중요성

살아있는 모든 생물은 지속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휴식을 하거나 잠을 자고 있는 상태에서는 일상 활동을 하는 때보다 활동하는 부위의 움직임이 다소 적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균형 있는 영양분 섭취와 호흡 그리고 기혈 순환 운동은 중추신경과 자율신경 에너지로 움직이는 오장육부와 혈관 내의 혈액순환을 돕고 몸 속 각 기관과 근육, 뼈 관절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

일반적으로 운동을 할 때 대다수 사람들은 근력 강화 운동에 집중한다. 그러나 태아를 위한 임산부 운동은 근력 강화 이외에도 심호흡을 하며 근력을 이완하고 신체 평형 에너지를 고르게 해 주어서 氣(생체 에너지)와 혈(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신체가 기분 좋은 건강 상태가 유지되고 마음을 안정되게 하는 것이 순조로운 출산을 위해서 중요하다.

임산부의 균형 있는 영양 섭취와 지속적인 기혈순환 운동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위해서 균형 있는 영양섭취와 기본적인 기혈순환 운동을 매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산부의 기혈순환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오장육부의 기능이 약화되고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태반을 통해서 각종영양분을 흡수하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태아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고 임산부의 면역력도 약화된다.

태아가 태반을 통해서 성장에 필요한 각종 영양분을 공급받을 때 임산부의 영양 부족으로 태아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임산부는 모성 본능으로 자신의 오장육부와 뼈, 치아와 근육에 있는 영양 성분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성분을 태아를 위해 제공하므로, 임신기간 중 영양 불균형이 될 경우 출산 후 산모는 임신 전보다 체력이 떨어지거나 뼈 관절, 치아나 잇몸 그리고 근육이 약해진다.

그러므로 임산부의 균형 있는 식습관, 적합한 운동, 충분한 휴식과 수면, 정서적인 안정과 마음의 평온함 등은 임산부의 건강뿐 아니라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임산부의 체중 증가와 체형 변화로 인한 척추 변위나 골반 변형

임산부의 척추나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태아의 성장과 출산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왜냐하면 태아의 성장에 따라 자궁이 커지게 되면서 골반도 벌어지게 되는데, 골반이 변형이 되면 척추에도 영향을 미쳐서 척추변위가 되면서 허리통증, 골반통증, 고관절 통증, 무릎통증까지도 올 수 있다.

또한 척추변위는 중추신경계에서 감각신경계, 운동신경계 모두 영향을 미치므로 임산부 건강과 태아의 건강한 성장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척추변위나 골반의 변형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바르게 걷는 것이 좋고, 가사운동이나 업무를 보면서 틀어진 잘못된 자세를 체형관리 기혈운동으로 자세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임산부의 심신 안정 호흡 및 다리관절 보호와 부종 예방

임산부의 체중이 늘어나고 체형이 변화함에 따라서 척추 변위나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태아의 건강한 성장에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된다.

인체의 근육, 관절, 신경, 혈관, 기(생체 에너지)의 연관관계를 이용해 임산부의 체중과 체형의 변화로 인한 잘못된 체형을 교정해 주는 기혈도는,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안정된 호흡과 신체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체형관리 힐링 운동치료이다.

태아가 성장하게 되면 임산부의 자궁 위에 있는 내장기관은 원래 자리에서 위로 변위가 있게 돼서 한꺼번에 음식 섭취를 많이 하거나 달리기 혹은 빨리 걷기만 해도 임산부는 경미한 생리적 호흡곤란이 있게 된다. 또한 방광도 압박을 느끼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체중 증가로 인하여 다리관절에도 무리가 가게 되어서 관절이 나빠지는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무릎 슬개골을 잡고 무릎을 위로 쳐주거나, 누워서 다리를 90도로 들어 올려 가볍게 흔들어 줌으로써 다리 관절이 무거운 체중으로 압박되지 않도록 하고, 근육을 기혈 테라피를 해주거나 따끈한 물로 족욕을 해 다리 부종을 방지한다.

 

 


태아와 임산부의 건강을 위한 면역력 향상과 순조로운 출산

임신 기간 중 유산 기운이 있거나 조산의 기운이 있을 경우에 마음과 몸은 절대적인 안정을 취해야만 하지만, 침대에서도 무리가 되지 않는 적절한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자연스러운 호흡으로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손목과 발목을 가볍게 털어주고 돌려주거나, 앉아 있을 때는 목, 어깨를 가볍게 풀어주는 기혈순환 운동이 필요하다.

임산부는 균형있는 영양 식습관과 기혈운동으로 신체의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면 면역력이 향상돼 임산부와 태아 모두 건강하게 된다.

임산부와 태아를 위한 기본적인 기혈순환 운동은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근력 단련이 되며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순조로운 출산을 위해서도 유익하다.

 


일상생활 속 기혈순환 운동의 습관화가 중요

임산부와 태아가 건강 하려면 평소에 기본적인 기혈순환 운동으로 피로한 몸을 먼저 풀어주어야만 한다. 평소에 기본적인 기혈순환 운동 없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피로한 근육이나 신경, 인대, 뼈 관절 등에 무리가 오게 되어서 역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기본적인 기혈순환 운동은 일상생활 속에서 틈을 내서 하거나 몸으로 익혀서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기지개를 켜는 것부터 시작해서 바르게 앉아서 균형 있는 식사를 하고, 바른 자세로 걷고,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거나, 업무상 자세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일하는 중간에 간단하게 몸을 풀어주는 기혈운동을 하고,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에도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잠을 자기 전 약간의 시간을 내서 기혈순환 기본 운동을 해주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관화 하는 것이 건강관리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월선 김용필 국제기혈도협회 회장 약력>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기혈테라피 및 기혈도 독창개발
-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체형관리 기혈운동치료사 지도교수
- 불교대학 평생교육원 정신통일수련원 원장
- 베이비타임즈 산모교실 힐링체조 기혈도 지도교수
- 국제베이비플래너협회 건강운동 기혈도 지도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