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시니어 소비자 주목...‘신 중년’ 잡아라
보험업계, 시니어 소비자 주목...‘신 중년’ 잡아라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3.31 16: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AXA손해보험 제공)
(사진=AXA손해보험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5070세대가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르는 추세다. 타 세대보다 다양한 사회 활동과 경험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고 실제적인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령층일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 안정된 세대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들의 근로소득 또한 점차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2020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2008년~2020년 동안 노령층의 개인소득 변화는 연간 700만원에서 1558만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고 노후소득 변화는 노령층의 경제적 자립성을 높이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이러한 추세에 주목한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는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를 통해 5070세대가 소비를 주도하는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를 사회 전반적인 주요 키워드로 내세웠다. 에이지 프렌들리란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떠오른 ‘신 중년’ 고객 중심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이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을 말한다.

이처럼 전 산업 영역에서 5070 소비층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보험사들도 이들에게 맞춘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특히 보험은 시니어층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건강이나 간병뿐 아니라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저축성 보험 또한 가입 빈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이에 100세까지 보장하는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보험 및 간병인 특화 보험을 비롯해 변액보험 등 시니어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은 지난 17일 개인별 맞춤형 보장이 가능한 ‘(무)AXA올인원종합보험(갱신형)’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대수명 증가 및 생애주기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들의 성향을 반영해 질병으로 인한 진단, 입원, 수술 등은 물론 상해와 관련한 운전자, 의료, 통합 등 6가지 플랜에 총 112개 담보를 하나의 상품에 모은 것이 특징이다. 

암 진담금뿐만 아니라 뇌혈관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당뇨병은 물론 양성뇌종양, 말기간경화, 말기 폐 질환 진단금 등도 추가 탑재했으며 암, 급성심근경색증, 뇌출혈 진단 시 생활자금 담보를 통해 생활비 보장이 가능하다. 최초 가입 후 10년마다 자동갱신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악사손보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올인원종합보험은 기대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여 꼭 필요한 보험만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라며 “경제 전반적으로 기대수명 증가에 따른 제반적 인프라 확충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흐름 속에서 고객이 더욱 안전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상품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달 삼성화재는 간병인 매칭 플랫폼 케어네이션과 협업해 플랫폼 전용 간병인 배상책임보험을 선보였다. 고령화 시대가 본격적으로 논의되면서 고객의 질병과 간병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가운데, 간병 서비스 중 일어나는 사고로 인해 간병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배상 책임을 담보한다. 

삼성화재는 평균 연령대가 높은 간병인들을 위해 보험 혜택을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 가입 과정이 완전 자동화되어 케어네이션 앱 내에서 모든 보험 가입 과정을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생보업계에서는 시니어 고객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변액보험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실제 미래에셋생명이 지난해 변액보험 신계약 12만건을 분석한 결과 상품 유형 가운데 ‘변액연금 가입’이 41%로 가장 많았다. 

연령별로는 50대(26.1%), 40대(23.9%) 순으로 4050 장년층 가입자가 절반을 차지했으며, 60대 이상 가입자도 20.3%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에 한화생명은 지난 2월 향후 물가상승을 감안한 상속세 재원 마련이 가능한 ‘한화생명 The특별한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 2202’와 암 진단금이 펀드수익률에 따라 증액되는 ‘한화생명 암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 2202’을 출시했다. KDB생명은 이달부터 ‘(무)오! 행복드림 변액연금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