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바다를 구하자"
"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바다를 구하자"
  • 김정아 기자
  • 승인 2022.03.23 11: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기후행동, 세계 물의 날 맞아 한강공원서 캠페인 펼쳐
소비자기후행동 실천가들이 미세플라스틱 저감 서약에 참여하는 모습.(사진=소비자기후행동 제공)
소비자기후행동 실천가들이 미세플라스틱 저감 서약에 참여하는 모습.(사진=소비자기후행동 제공)

[베이비타임즈=김정아 기자] 22일 유엔이 물 부족과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제정한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소비자기후행동(김은정 상임대표, 이하 소비자기후행동)이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바다를 구해요, 세이브 디 오션 캠페인을 펼쳤다.

세이브 디 오션(SAVE THE OCEAN)’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미세플라스틱 없는 깨끗한 바다와 하천을 만들기 위한 행동을 실천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캠페인으로 미세플라스틱 입법 활동 지지와 응원 세탁기 미세플라스틱 제거 필터 부착 일상에서 사용하는 생수병 등 일회용 플라스틱 줄이기 등의 실천 사항을 담고 있다.

이날 현장에서는 소비자기후행동 김은정 상임대표를 비롯한 소비자기후행동 실천가들이 모여 시민들에게 미세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을 전달하고 기업의 혁신과 정부의 제도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미세플라스틱 저감 활동을 약속하는 퍼포먼스와 한강 내 플라스틱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했다.

소비자기후행동 석경미 공동대표는 플라스틱을 가공해 만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등 합성섬유는 싸고 편리해 우리가 입는 옷의 6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널리 사용되는 소재라며 문제는 합성섬유로 만든 옷을 세탁할 때마다 미세섬유(미세플라스틱)가 배출되고 이로 인한 해양과 하천 오염이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합성섬유 의류 세탁으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는 바를 확인하는 모습.(사진=소비자기후행동 제공)
합성섬유 의류 세탁으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는 바를 확인하는 모습.(사진=소비자기후행동 제공)

실제 세계자연보전연맹(UCNI)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해양 유입 미세플라스틱 원인은 의류 세탁(미세섬유)35%로 가장 큰 원인을 차지했고 타이어 마모(28%), 도시 먼지(24%)가 뒤를 이었다. 또 국내 연구결과 낙동강에서 검출된 미세플라스틱 중 미세섬유도 30%에 달했으며 미세섬유의 양은 하류로 갈수록 증가해 연구진들은 세탁기의 세탁 폐수가 미세섬유 유출의 주요 원천일 것이라고 보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소비자기후행동 실천가들을 중심으로 세탁기 미세플라스틱 제거 장치를 직접 설치해 미세플라스틱 저감을 실천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현재 550여 가구가 캠페인에 참여해 가구당 빨래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발생량이 1회 평균 200만 개인 것을 감안하면 550여 가구의 참여로 11억 개의 미세플라스틱 감축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

소비자기후행동 이차경 공동대표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들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실천하고 있다. 이제는 제조사 등 기업의 변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세탁기 제조 단계에서 미세플라스틱 필터를 부착하고 미세섬유를 덜 배출하는 섬유를 개발하는 등 산업 전반의 변화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을 효과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이러한 산업 전반의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적절한 지원책과 규제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비자기후행동은 이날 미래 주역인 2030세대를 중심으로 미세플라스틱 문제의 심각성을 사회에 알리기 위한 미세플라스틱 청년활동모임 오션세이버(Ocean Saver)’모집도 시작했다.

선발된 오션세이버는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일회용 플라스틱 및 세탁 미세섬유 문제 이슈화, 셀럽 캠페인 등을 주제로 3개의 미션을 수행한다. 활동을 위해 후원 물품과 서비스, 환경분야 전문가의 특강과 멘토링, 세탁기 미세플라스틱 저감장치 등의 지원을 제공 받는다.

모집은 331일까지이며 신청 접수 및 자세한 내용은 소비자기후행동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