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즉석밥 대명사 ‘햇반’, ‘식문화 혁명’에 앞장
국내 즉석밥 대명사 ‘햇반’, ‘식문화 혁명’에 앞장
  • 서주한
  • 승인 2014.11.02 12: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즉석밥의 대명사 ‘햇반’이 또 한번의 진화를 꿈꾸고 있다. 쌀의 핵심 영양성분이 담긴 쌀눈을 3배 더 키운 신품종 쌀로 ‘큰눈영양쌀밥’을 선보이고, 내년에는 건강곡물 및 제철재료로 만든 밥까지 가세하며 ‘건강한 밥’ 카테고리가 한층 더 강화된다.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니즈가 강한 소비자들까지 즉석밥 소비를 유발해 향후 4년 동안 시장을 2배 더 키우겠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은 이를 통해 2018년 매출 2,500억원, 2025년 1조원으로 매출을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1일 부산 사하구 장림동에 위치한 CJ제일제당 햇반공장에서 ‘햇반 R&D 세미나’를 개최, 4년에 걸쳐 야심 차게 준비한 신제품 ‘큰눈영양쌀밥’의 생산공정을 공개했다.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담당 박찬호 상무는 이날 “우리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계속 줄고 있는 반면에, 햇반을 중심으로 한 즉석밥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이상 성장해왔다”며 “4년 후인 2018년에는 국내 즉석밥 시장이 지금의 2배인 3,600억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CJ제일제당은 현재 65%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확대시켜 매출 2,500억원 달성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밥을 사먹는다’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한 햇반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또 다시 식문화 혁명을 일으킬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 ‘비상식(非常食)’에서 ‘일상식(日常食)’을 넘어 이제는 ‘건강식’으로 진화한다

햇반이 최초로 출시된 것은 1996년 12월. 당시 CJ제일제당 사내에서조차 “맨 밥을 누가 사먹겠느냐’는 반대여론이 높았다. 밥하면 엄마가 해주는 집밥을 자연스레 떠올리던 시대, 밥을 만들어 판다는 것은 특별한 뉴스거리였던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CJ제일제당이 소비자들에게 제시한 최초의 소구점은 바로 ‘비상식’이었다. 아이들이나 남편 친구들이 집에 갑자기 들이닥쳐 밥이 모자랄 때 이를 해결하는 아이템으로 햇반을 내세웠다. 

햇반은 이제 ‘일상식’을 넘어 ‘건강식’으로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단순한 밥의 개념이 아닌 국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한 밥’으로 소비자들의 삶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국내 쌀 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쌀 가공 산업의 새로운 비전을 선보이는데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최고의 기술력(R&D)과 맛 품질을 자랑하는 햇반이기에 ‘건강’과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또 한번의 새로운 식문화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CJ제일제당이 이날 공개한 ‘큰눈영양쌀밥’이 바로 그런 각오와 의지가 담긴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큰눈영양쌀밥’은 CJ제일제당이 서울대 농대와 함께 공동 개발한 ‘큰눈영양쌀(서농 17호)’로 만든 햇반이다. 쌀의 영양이 모여있는 쌀눈 부위를 기존 쌀보다 3배 더 키우고 도정 과정에서도 떨어지지 않도록 배아 부분을 함몰형으로 만든 특수한 신 품종이다. 일반 백미로 도정해도 쌀눈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쌀눈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 감마오리자놀과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의 영양분을 그대로 담은 건강지향적인 제품이다.

◇ ‘밥보다 더 맛있는’ 햇반의 맛 품질 비밀은 차별화된 ‘R&D 역량’… 품종 연구까지 확대

햇반이 끊임없이 즉석밥 식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혁신을 추구할 수 있는 바탕은 시장 1위의 자신감이다. 그리고 후발주자들의 거친 공세에도 지금까지 시장경쟁력을 고수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압도적인 맛 품질이다. 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 민족 특성상 전 국민이 밥맛에 관한 한 전문가나 다름없기에, 최상의 밥맛을 구현하기 위해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을 통한 햇반 만의 차별화된 R&D 혁신 또한 계속되어 왔다.

햇반 연구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신선편의식품센터 권순희 상무는 “그 동안 햇반의 연구개발 범위가 당일도정, 저온보관 시스템 등에 국한됐었다면, 앞으로는 쌀품종 개발부터 재배관리, 수확 후 관리, 보관, 도정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장 신선한 쌀로 1년 내내 갓 지은 밥맛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큰눈영양쌀밥이 대표적인 성공작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2018년까지 즉석밥 시장 규모 2배 성장 견인… 2025년 매출 1조원 목표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담당 박찬호 상무는 “쌀 소비 감소와 대조적으로 즉석밥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고, 향후 10년 내에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률에 가속도가 붙어 1조 5,000억원 규모로까지 커질 것”이라며 “중장년층이나 잡곡밥을 먹는 건강지향 소비계층 등 그 동안 즉석밥 소비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층까지 끌어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큰눈영양쌀밥’을 필두로 내년 출시 예정인 건강곡물 및 제철재료로 만든 밥 등 ‘건강한 밥’을 컨셉트로 하는 전략 신제품을 앞세운다는 계획이다. 박찬호 상무는 이어 “한국의 즉석밥 문화를 만든 햇반은 앞으로도 치열한 R&D 진화와 제품 개발로 국내 즉석밥 시장을 키우고, 즉석밥 수요 확대를 통해 국내 쌀 소비 활성화에 앞장 서 농가 수익증대에 힘쓰겠다”며 “2025년까지 햇반 매출 1조원으로 확대시키는 것이 중장기 목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