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산후조리 “전문가한테 맡겨야죠“
[인터뷰] 산후조리 “전문가한테 맡겨야죠“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3.14 1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미즈타임 장지원 실장 인터뷰
“경험과 실력 있는 간호사, 항상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심볼 (사진=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과거 대한민국의 산후조리는 친정, 시댁, 친지 등의 도움을 받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뤄졌다. 물론 지금도 전통적인 방식이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경제적인 상황, 인간의 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부모‘의 세대들도 산후조리를 예전만큼 해줄 수 없는 상황이다. 다들 앞가림하며, 먹고살기 바쁘기 때문이다. 또한 대한민국의 가족의 형태는 과거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많이 변화하고 있어 친척 중에서도 ‘돌봐줄 사람‘도 예전만큼 많지 않다.

이런 사회적 변화에서 대안책으로 나온 것이 ‘산후조리원‘이다. 현재 MZ세대들의 대부분이 출산 후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고 있는데, 지난 2017년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출산 산모 대상 산후조리원 실태조사‘에 의하면, 산후조리원의 이용 비율은 75.1%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산모들의 산후조리원 이용 증가 및 감염과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산후조리원에 대한 질적 수준 향상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산후조리원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진행될까?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장지원 실장을 만났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난 10년간 병원연계조리원에서부터 국내최대규모의 사설산후조리원까지의 근무경험을 토대로 산모와의 소통을 즐기면서 일하고 있는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관리실장 장지원입니다. 원래 저는 영양사로 사회에서 활동했습니다. 산후조리원이 늘어나던 시기에 계속 드는 생각이 있었어요. “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접목시켜 산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늘 했습니다. 그러한 생각이 커져 실현에 옮기게 된 것이죠. 현재는 그 꿈을 더욱 단단하게 쌓는 중입니다.

저희 포미즈타임은 체계적인 산후조리원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40년의 전통과 자연분만율 1등급 병원인 포미즈여성병원과 연계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갖춘 산후조리원입니다. 분만에서 산모의 회복까지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있어요. 특히 산전과 산후에 병원과 연계된 메디컬케어 서비스는 산부인과, 내과, 소아과, 피부과를 갖추고 있기에 분만 후 산모의 짧은 이동 동선과 24시간 산부인과 의료진 상주로 산모에 대한 응급상황을 신속히 대처할 수 있으며, 소아과 신생아 전문의료진이 매일 회진하면서 산모와 아기의 건강상태를 체크합니다.

무엇보다 포미즈타임은 사설 산후조리원과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적이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경험과 실력이 있는 간호사들이 있다는 것인데요. 언제 어디서나 최선을 다해 전문적이며,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또한 포미즈타임의 자랑입니다. 또한 새 생명을 탄생시킨 산모의 건강과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의 건강을 생각하며, 건강 및 영양관리를 위해 ‘Food consulting‘을 받아 질 높은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장지원 실장 (사진=유경수 기자)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장지원 실장 (사진=유경수 기자)

Q. 산모들의 실제로 만족도는 어떤가요?

분만 후의 산모님들은 이동 동선의 편리함을 가장 크게 생각하며, 언제 어디서든 산모와 신생아의 토탈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에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토탈케어 서비스에 관해 부연설명을 해드리자면 매일 소아과 원장님의 회진, 신생아 관리교육 (이유식만들기, 목욕교육 및 육아교육) 과 퇴실 시 소아과 과장님과의 면담 및 BCG(결핵예방접종)까지 이루어집니다.

산모의 부종과 순환에 도움을 주는 마사지, 가슴관리 및 모유수유교육, 스킨케어, 샴푸서비스, 필라테스 및 휴버(골반교정기)를 통해 최상의 컨디션을 맞춰드리고 있습니다. 산모와 신생아와 관련된 모든 서포트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남편분이나 가족들도 만족해하고 있으며, 좋은 추억을 통해 다시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Q. 퇴원 후 산모들이 회복에 도움 되는 방법이 있다면?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와 엄마가 행복해야 아기가 행복하다는 생각으로 가족의 도움을 받아 산모님만의 개인적인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산으로 인한 기쁨과 동시에 육아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감을 느낄 수 있는 산모에게 휴식과 안정을 줄 수 있는 편안한 집안 실내 분위기로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무엇보다 남편의 역할이 중요해요. 육아를 위해 ‘도움을 준다‘는 개념이 아니라 ‘함께한다‘는 마음을 갖고 표현하며, 행동하는 것이 산모들한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나 혼자‘가 아니라 ‘우리‘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에요. 아내가 심리적으로 평안하면, 긍정적인 영향은 결국 아이한테도 가게 되니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사실 이제 육아는 여성 혼자만의 몫이 아니잖아요. 이 밖에 클래식 음악 듣기, 가벼운 산책 등도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산모들은 이 공간에서 휴식과 다양한 케어를 받게 된다.) (사진=포미즈여성병원 제공)
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산모들은 이 공간에서 휴식과 다양한 케어를 받게 된다.) (사진=포미즈타임 산후조리원 제공)

Q. 일하시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은?

산후조리원에서 근무를 하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산후조리원을 경험하고 다양한 케이스를 접하게 되는데요. 그중 예비부모들께서 시설과 가격 부분만을 기준으로 산후조리원을 선택한다고 할 때 이해시키는 과정에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산모나 배우자가 왜 병원연계 산후조리원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전혀 모르거나 관심이 없을 때 더욱 곤란함을 느낍니다.

병원연계 산후조리원이 어떤 점이 다른지 먼저 확인 후 의논하고 방문하시면 더욱 질 좋은 상담이 진행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니 이러한 과정은 중요합니다. 실제로 기본적으로 알고 오신 분과 전혀 모르고 오신 분과의 상담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을 비교 선택 시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보다 신뢰를 할 수 있는 조리원을 선정해 믿고 맡기고, 나머지 시간에 태교와 산모의 건강관리에 전념하는 것이 더 건강한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코로나 시대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도 특히 병원과 연계되어있는 산후조리원 이용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산모에게 있어서 편안한 산후조리는 산모와 아기의 건강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서비스는 그다음 단계라고 생각해요.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순간을 함께하는 사람으로서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일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손길 하나에도 공감을 하고 느낄 수 있는 따뜻한 케어서비스로 가족들의 소중한 순간에 기억되는 것이 저의 소망입니다. 끝으로 대한민국이 정서적인 안정감과 산모를 배려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행복한 가정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