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보호구 착용...“아빠, 이것만은 꼭!”
안전한 보호구 착용...“아빠, 이것만은 꼭!”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3.13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전보건공단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최근 산업현장에서 작업용도 또는 작업자의 신체조건 등에 적합하지 않은 보호구를 사용하거나 안전 성능이 담보되지 않은 미인증품을 사용하는 등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인증원(원장 김영태)은 보호구제품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을 권장하고 미인증품 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 자료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는 ‘산업용 방진마스크’에 대한 내용으로 안전인증표시, 사용방법, 유의사항 등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호구 구매 시에는 작업용도에 적합한 용량·등급을 선택하고, 안전과 보호성능을 보장하는 KCs 안전인증을 확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KCs 안전인증 여부 및 용량·등급 정보는 ‘안전인증표시’를 확인하거나, 산업안전보건인증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업용 방진마스크는 사용 전 작업환경에 적합한 방진마스크를 선택하고, 사용자의 얼굴에 알맞도록 조절하여 사용해야 한다.

방진마스크의 머리끈을 귀에 걸어 사용하면 밀착도를 확보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머리끈은 머리 뒤쪽에 걸어 사용한다.

작년 9월 및 11월에 배포한 「안전한 보호구 착용 길잡이(용접용보안면, 안전대, 안전모)」에 이어 3차로 제작되는 이번 자료는 100인 이상 제조업체, 안전인증품 제조사 등 3400여개소에 배포되며 공단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