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선] 양당 후보 입모아 ‘공급 확대’...건설 분야 영향은?
[2022 대선] 양당 후보 입모아 ‘공급 확대’...건설 분야 영향은?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3.07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제20대 대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부동산 문제가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꼽히는 만큼, 증권가는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이 건설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하는 분위기다.

특히 지지율 1, 2위를 다투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두 양당 후보가 입을 모아 공급 확대와 양도세 완화를 주장한 만큼 대형 건설주에는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임기 5년 내 주택 311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서울에 공공 40만호를 포함한 총 107만호, 경기와 인천 지역에 공공 111만호를 포함한 151만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공공택지 공급가격을 조성원가로 판매해 반값아파트를 공급한다는 공약이 눈에 띈다. 이 후보는 이를 위해 분양원가 공개제도를 도입하고 분양가 상한제를 유지하겠다고 주장한다.

이밖에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합리화하고 노후 공동주택 리모델링 세대수 증가, 수직 증축 허용하는 등 기존 주택을 활용한다는 방안도 내놨다. 또한 장기임대, 공공임대주택 비율을 전체 주택의 8%(현행)에서 10%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임기 5년 내 주택 25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공공 50만호를 포함해 수도권에 130만호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재건축과 재개발 규제 완화에 방점을 찍었다. 특히 1기 신도시를 대상으로 재건축과 리모델링 규제 정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역세권 첫집주택’ ‘청년원가주택’ 등을 내세우기도 했다. 역세권 첫집주택은 역세권 재개발 용적률을 500%로 높여주는 대신 기부채납 50%로 공공분양을 확대한다는 개념이다. 청년원가주택은 무주택청년이 5년 이상 거주한 후 국가에 매각해 차익으로 70%를 가져가는 주택으로, 윤 후보는 30만호의 청년원가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양도세와 취득세 등 세제 측면에서도 두 후보는 비슷한 의견을 제시했다. 윤 후보는 종합부동산세를 재산세에 통합하거나 1주택자에게는 면제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또한 1주택자의 양도세와 재산세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주장이다.

이 후보는 국토보유세를 도입하고 보유 실효세율을 1% 수준으로 상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는 한시적으로 감면하고 취득세 3억원 이하는 면제, 6억원 이하는 절반으로 경감하겠다고 공약했다.

◆ 대형 건설사 주목 이유는

이처럼 두 후보는 공급과 양도세 완화, 도시정비 규제 완화 등에서 비슷한 방향을 제시했다. 다만 세부적으로 내용이 조금 다른 것도 사실이다. 이 후보의 공급 대부분이 공공 주도형 공급이라면 윤 후보의 공급은 기존 규제를 대대적으로 변경하면서 실현하는 공급에 가깝기 때문이다.

김세련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다만 양 후보 모두 재건축, 재개발 규제 완화 기조를 고려하면 그동안 성장성이 인위적으로 눌려왔던 대형 건설주에는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올해 주요 대형 4개 건설사(GS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DL이앤씨)의 주택 공급 목표량은 10만8000세대다. 지난해 공급량(9만6000세대)보다 12.4% 증가한 수치다. 자ㅚ사 공급 목표를 더하면 13만9000세대까지 늘어난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분양시점을 확정하지 못하고 지난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간 다수의 정비사업 단지들이 대선 이후로 본격적인 분양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면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대선 이후 분양시장의 중장기적인 양적 증가가 가능할지에 더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