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정장 무료대여 `취업날개` “부담없이 이용해보세요“
면접정장 무료대여 `취업날개` “부담없이 이용해보세요“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2.02.04 10: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장‧넥타이‧벨트‧구두 등 3박4일·연간 10회 이용 가능
청년수요 많은 3곳(도심, 청담, 홍대) 추가, 총 10곳 운영
서울시에서는 청년 취준생들에게 면접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취업 날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서울시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국내 유명 취업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준비생들은 면접 준비에 ‘평균 48만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그 중 대부분은 ‘면접 복장 마련’에 사용한다고 응답했다.

서울시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취업난을 겪는 청년 취준생들에게 면접정장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취업날개 서비스’ 이용자가 작년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서비스 도입 첫 해인 지난 2016년 4032명이었던 연간 이용자는 작년 10배 가까이 증가하며 작년 한 해 약 4만 명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26% 증가한 규모다. 지난 6년 간 16만 명이 넘는 청년 취준생들이 면접복장 마련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감을 덜 수 있었다.

서울시는 현재 7개소인 ‘취업날개 서비스’ 이용 지점을 올해 총 10개소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청년들의 수요가 많은 도심권(충정로), 강남권(청담), 대학가(홍대) 3개소를 추가해 접근성과 이용편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기존 7개 지점은 취업이 절실한 청년들의 요청을 반영해 통상 2월 중 시작했던 것을 한 달 앞당겨 지난 1월14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 신규 3개 지점은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14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취업날개 서비스’는 고교졸업 예정자~만39세 이하 서울시 거주 청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3박 4일간 ▲연간 최대 10회까지 ▲면접에 필요한 정장은 물론 넥타이, 벨트, 구두 등을 한 번에 무료로 대여 할수 있다.

면접정장 대여를 원하는 청년은 서울일자리포털에서 원하는 정장 대여업체를 선택, 방문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예약한 일시에 업체를 방문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본인의 체형과 목적에 맞는 정장을 골라 대여할 수 있다.

서비스 최초 이용 시에는 치수 측정 등을 위해 대여업체를 직접 방문해야 하며, 이후에는 온라인 신청 후 택배로도 수령이 가능하다. 대여기간 내 추가 면접이 있는 청년은 예약시스템을 통해 대여연장 신청도 가능해 여러 건의 면접이 모두 끝난 후 대여물품을 반납할 수도 있다.

박대우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얼어붙은 취업시장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취업날개 서비스가 경제적 부담감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는 응원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청년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취업날개서비스 2022년 지점 현황 (사진=서울시청 제공)
취업날개서비스 2022년 지점 현황 (사진=서울시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