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계도 메타버스 러시...한화생명 ‘라이프플러스 타운’ 오픈  
금융업계도 메타버스 러시...한화생명 ‘라이프플러스 타운’ 오픈  
  • 김완묵 기자
  • 승인 2022.02.02 19: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보험업계 처음 메타버스 활용 가상세계 FP 교육 서비스 제공
기존 랜선 대신 아바타와 함께 게임처럼 즐기는 양방향 소통 교육 
한화생명 가상연수원 Lifeplus Town 전체 구성도
한화생명 가상연수원 Lifeplus Town 전체 구성도

[베이비타임즈=김완묵 기자] 국내 금융업계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영업이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고 있다.

한화생명이 FP들 교육 및 영업에 가상세계 속의 현실을 구현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기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한화생명에 따르면 비대면 금융 서비스가 활발해지면서 메타버스가 새로운 돌파구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는 다양한 디자인의 캐릭터와 가상공간을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금융사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핵심 툴로서 메타버스 활용이 이미 금융업계 전반에 빅트렌드가 되었다.

ㅇ 한화생명 메타버스 FP 교육 플랫폼 ‘라이프플러스 타운’

한화생명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가상연수원인 ‘라이프플러스 타운(Lifeplus Town)’을 새롭게 선보였다. 한화생명이 라이프플러스 타운을 통해 지난달 26일부터 한화생명금융서비스 FP들을 대상으로 한 영업교육을 실시했다. 이 메타버스 플랫폼은 실제 한화생명 연수원(라이프 파크)의 원형 건물 이미지를 그대로 반영해 디자인되었다고 전했다.

‘라이프플러스 타운’은 라이프 파크의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스페이스명이다. 이곳의 가상공간은 강의장, 컨퍼런스홀, OX퀴즈존, 이벤트존, 명예의전당, 카페존 등으로 구성됐다. 

라이프플러스 타운은 FP들 각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입장하며 동료 및 팀원은 물론 강사와도 바로 소통이 가능하다. 특히 오프라인과 같이 체험형 학습이 가능한 ‘오감 자극 이벤트’를 강화했다. 예를 들어 동료, 팀원 간 소통을 위한 장소인 ‘미팅 플라자’를 별도로 마련했다. 

또한 ‘별다방 테라스’에서는 워크숍, 팀빌딩, 아이스브레이킹을 할 수 있다. OX퀴즈, 보물찾기, 소망나무 등 이벤트를 통해서는 학습내용을 복습하고 선물도 받는 ‘Fun 교육방식’도 적용했다.

ㅇ 국내 보험업계 최초 메타버스 활용 FP대상 영업교육

한화생명의 메타버스기반 FP 대상 영업 교육의 시도는 국내 보험업계 최초라고 전했다. 또한 라이프플러스 타운은 기존 방식의 일방향 비대면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양방향 소통으로 몰입도 및 참여도를 높였다. 

이번 라이프플러스 타운 교육에서는 주요 질병 보장에 관한 컨설팅 과정이 진행됐다. 전국에서 참석한 40명의 한화생명금융서비스 FP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만나 가상 영업체험과 상품 판매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들은 단순 일방향 화상 교육을 넘어선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폭넓은 보험상품에 대한 이해와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또한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교육은 FP 컨설팅 능력 향상과 영업 동기부여에 효과적이었다.

이에 향후 한화생명은 대고객 서비스 제공에도 메타 버스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교육에 참석한 우윤하 영업팀장(전주플러스지점)은 “메타버스를 말로만 들었었는데 직접 경험할 수 있어 좋았다. 경기도 용인의 연수원에 가지 않고서도 그 자리에 있는 느낌이었다”며, “다양한 액티비티 활동을 통해 재미있고 집중력 있게 학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변준균 한화생명 연수팀장은 “메타버스 FP교육 플랫폼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아쉬웠던 쌍방향 소통을 통한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라이프플러스 타운을 활용해 참여와 소통, FUN 중심 콘텐츠 등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 사용이 가능한 성과교육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