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투자, 어느 섹터부터 시작할까?
새해 첫 투자, 어느 섹터부터 시작할까?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2.01.03 16: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삼성증권 제공)
(자료=삼성증권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2022년 증권·선물 시장이 개장을 알렸다. 올해 첫 달 증시 효자 업종은 어디일까? 

삼성증권이 지난 10년간 업종별 1월 평균 수익률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삼성증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헬스케어’, 미국은 ‘필수소비재’가 1월 증시의 효자 업종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헬스케어 업종이 7%, 미국은 필수소비재 업종이 3%를 기록하며 업종 평균 수익률을 압도했기 때문이다.

한편 같은 기간 한국과 미국의 1월 평균 지수 수익률은 각각 1.5%, 1.3%를 기록했다. 흔히 1월의 주가 상승률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기대하는 '1월 효과'가 모든 업종에서 통용되지 않는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1월에는 업종별 수익률 편차도 큰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과 미국 모두 지난 10년 중 7년은 1월의 업종 간 수익률 편차가 다른 달 대비 높아 1월에는 업종 선택이 다른 달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삼성증권이 지난 지난달 18일 공식 유튜브 채널 ‘SamsungPOP’에서 진행한 언택트컨퍼런스 참여자 중 1만753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종목 선택의 중요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드러났다.

먼저 내년 지수 전망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한국(KOSPI)과 미국(NASDAQ) 모두 현재 지수 수준에서 박스권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응답자 중 57%가 코스피 지수를 내년 3000포인트에서 3300포인트 사이로 예상했으며 나스닥 지수는 응답자 중 51%가 내년 1만4000포인트에서 1만5500포인트 사이로 전망했다.

2022년에도 투자할 자산군으로는 국내·외 주식이 전체 응답수의 63%를 차지하며 과반을 훌쩍 넘어섰다.

더불어 ‘IRP 등 퇴직연금 계좌에서 장기투자하고 싶은 해외 ETF’에 대한 응답 역시 미국 테크주, 글로벌 2차 전지 등 ‘글로벌 성장주를 추종하는 ETF’에 장기투자하고 싶다는 의견이 36%로 가장 높았다.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투자자들은 이미 작년 초의 우상향 지수 랠리가 아닌 ‘종목 차별화’가 대두되는 증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랠리를 이어온 성장주 외에 다시금 가치주에 주목해볼 때”라고 설명했다.

한편 주식에 투자하기에 유망한 국가로는 응답 수의 40%가 ‘미국’이라고 답하며 여전히 가장 기대되는 시장으로 꼽았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2월 20일 기준, 국내투자자가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해외주식 50개 종목 중 39개 종목이 미국 종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해외 투자라고 하면 ‘미국 주식 투자’가 선호되던 현 추세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마지막으로 내년도 투자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요인으로는 ‘인플레이션’과 ‘테이퍼링’이 각각 29%, 28%로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인플레이션 부문에 대해서는 ‘장기 추세화’에 대한 답변이 45%에 달했다. 올 한해 전 세계적인 공급망 차질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치지 않고 예상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삼성증권 김성봉 상품지원담당은 “최근 대내외 변수 탓에 글로벌 증시가 변동성이 커진 상황”이라며 “증시 조정에 따라 개인투자자의 직접 투자 대신 전문가가 운용하는 랩 서비스 등에 투자자분들이 눈길을 돌리는 추세”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