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별미' 방어..."그런데 이게 방어 맞나요?"
'겨울철 별미' 방어..."그런데 이게 방어 맞나요?"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12.06 1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방어-부시리 구별법 안내
방어(위)와 부시리(아래) (사진=인터넷 갈무리)
방어(위)와 부시리(아래) (사진=인터넷 갈무리)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6일 겨울철 별미인 '방어(魴魚)'를 구입할 때 생김새가 비슷한 '부시리'와 혼동하지 않도록 구별법을 안내했다.

방어는 농어목 전갱이과 생선으로 생김새가 부시리와 비슷해 종종 부시리를 방어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방어는 겨울철이 되면 차가워진 바다를 이겨내기 위해 몸에 지방질을 축적하고 근육조직이 단단해지므로 기름진 살의 고소한 맛과 아삭해진 육질이 일품인 반면, 부시리는 기름진 맛이 덜하지만 탱탱한 육질로 겨울보다 늦여름이 제철이다.

또한 방어는 무게에 따라 소방어(3~6kg), 중방어(6~8kg), 대방어(8kg이상)로 나누는데 방어는 클수록 지방 함량이 높아져 맛이 좋다.

겨울철 진짜 방어와 부시리를 구별하는 방법은 머리, 꼬리, 지느러미 형태 등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주요 구별방법은 다음과 같다.

방어(왼쪽)와 부시리(오른쪽) 구별 방법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방어(왼쪽)와 부시리(오른쪽) 구별 방법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첫째, 방어는 가운데 부분이 굵고 머리, 꼬리 부분이 가는 방추형 모양인 반면 부시리는 그 형태가 약간 납작하고 길쭉하다.

둘째, 방어와 부시리를 구별하기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주상악골이라 불리는 위턱의 끝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방어는 위턱의 끝부분이 각이 졌고, 부시리는 둥근모양을 하고 있다.

셋째, 방어는 가슴 지느러미와 배 지느러미가 나란히 있는 반면 부시리는 가슴 지느러미보다 배 지느러미가 뒤쪽으로 나와 있다.

넷째, 꼬리지느러미를 보면 방어는 꼬리 사이가 각이 진 반면 부시리는 둥근 모양이다.

다섯째, 횟감으로 손질하고 나면 방어의 살은 전체적으로 붉은 색을 많이 띄는 반면 부시리는 방어 대비 밝은 편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식별이 어려운 유사 어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자 어종의 진위여부를 판별하는 형태학적 판별법과 유전자 분석방법 등을 개발해 소비자와 관련 업계에 지속적으로 공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