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바로 알기”...질병청,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발간
“만성질환 바로 알기”...질병청,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 발간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1.20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질병관리청 제공)
(자료=질병관리청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질병관리청이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를 발간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5년 이후 일곱 번째로 발간된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는 주요 만성질환과 건강 생활 습관 및 선행 질환 현황 등으로 내용을 구성했다. 현재 만성질환의 현황과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현안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통계집은 국가승인통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관계 기관 공개자료 등을 이용해 보완했고 국제비교를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에서 제공하는 결과를 활용했다.

‘2021 만성질환 현황과 이슈’에 따르면 주요 만성질환으로 말미암은 표준화 사망률과 효과적인 보건정책을 통해 예방·치료할 수 있는 회피 가능 사망률이 꾸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요 만성질환 사망률의 국제비교 시 급성심근경색, 뇌혈관질환, 당뇨병,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OECD 평균보다 낮아졌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그간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강증진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됐고 국가 차원에서 만성질환 조사감시체계를 구축했다”면서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 기반 구축 측면의 성과”라고 설명했다.

2019년 우리나라 사망원인 구성비. (자료=통계청 제공)
2019년 우리나라 사망원인 구성비. (자료=통계청 제공)

다만 질병관리청은 이러한 성과에도 만성질환(비감염성질환)으로 인한 질병 부담이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만성질환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의 79.9%를 차지하며 사망원인 상위 10위 중 8개가 만성질환이다. 특히 순환기계질환(심뇌혈관질환),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암은 비감염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68.6%를 차지해 이들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가 중요함을 나타낸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이번 통계집을 통해 우리나라 만성질환 현황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예방관리 전략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