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의료기기 이물 발생 보고-원인 조사 절차 마련
식약처, 의료기기 이물 발생 보고-원인 조사 절차 마련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10.30 0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기 이물 보고 대상 절차 규정‘ 제정고시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기기에서 이물 발견 시 식약처 보고, 원인조사, 후속 조치에 대한 세부적인 절차와 방법을 담은 ‘의료기기 이물 보고 대상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을 지난 28일 제정·고시했다. 이번 의료기기 이물 보고 제도는 ‘의료기기법‘에 근거한 내부지침으로 운영해 왔으나, 제도 운영의 투명성과 명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번 고시를 제정하게 됐다.

고시 주요 내용은 ▲이물의 정의, 보고 대상 이물의 범위 ▲이물 보고 절차와 방법 ▲이물 혼입 원인조사 절차·방법·조치사항 등이다. 이물이란 의료기기 내부나 용기·포장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된 원재료가 아닌 것을 말하며, 현재 사용 시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사용하기에 부적합한 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보고 대상 이물 사례는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생명체(곤충·동물·사람 등) 유래 물질, 제조설비·작업복 유래 물질, 먼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의료기기취급자가 이물 발견 사실 보고 시 해당 제품, 사진·동영상, 사용기록 등을 증거자료로 제출 또는 보관하도록 규정했다. 현재 의료기기취급자는 의료기기 제조·수입·수리·판매·임대업자, 의료기관개설자, 동물병원 개설자 등이 포함된다.

또한 소비자도 식약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에서 의료기기 이물 발견 사실을 직접 보고할 수 있다. 혼입된 이물에 대한 관할지방식약청의 원인조사 절차와 조사방법, 이물 혼입 제품에 대한 회수·폐기와 시정·예방조치 등 세부 조치사항을 규정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고시 제정으로 업계에서 의료기기 이물 발생 보고·처리 업무의 신속성과 일관성을 높일 것“이라며,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의료기기 안전관리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강화해 우수한 품질의 의료기기가 국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