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임신부 예방접종 사전예약...접종 전 확인사항은?
8일부터 임신부 예방접종 사전예약...접종 전 확인사항은?
  • 황예찬 기자
  • 승인 2021.10.07 15: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사진=질병관리청 제공)

[베이비타임즈=황예찬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임신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오는 8일 오후 8시부터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임신부의 백신 접종은 오는 18일부터 전국 위탁 의료기관에서 mRNA 백신(화이자 또는 모더나)으로 진행된다.

사전예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이나 콜센터를 통해 할 수 있다. 예약 시 본인이 직접 임신여부와 출산예정일 등 임신부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접종 전 의료진이 알 수 있도록 해 이상반응 모니터링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예약 시 임신부 정보를 입력하지 못했다면 접종기관에서 예진 시 예방접종시스템에 임신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또한 추진단은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빠르게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이상반응 관련 내용을 포함한 임신부 대상 예방접종 안내문을 배포했다.

추진단은 접종 후 임신부의 건강상태를 꾸준히 관찰하기 위해 예방접종 3일, 7일, 3개월, 6개월 후 문자알림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일부 임신부에 대해서는 등록해 추적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임신부와 의료인을 대상으로 충분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문과 자주 묻는 질문은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 내 ‘알림·서식’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추진단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임신 초기(12주 미만)인 경우는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받고 접종받아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임신부를 보호하기 위해 본인뿐 아니라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족 등 주변 사람들도 꼭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임신부 코로나19 예방접종 Q&A>

Q. 임신부도 코로나19 예방접종이 필요한가?
A. 임신부는 코로나19 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서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위중증률은 같은 연령대 여성보다 6배 높은 수준이다. 또한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조산, 저체중아 분만 등 임신 결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Q. 임신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 임신부와 태아에게 위험하지 않을까?
A. 미국, 이스라엘 등 임신부 접종을 시행하는 국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임신부 접종자와 임신하지 않은 접종자의 이상 반응 발생 양상은 유사하다. 접종 여부에 따라 조산이나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에 큰 차이가 없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임신부나 태아에게 코로나19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Q. 접종 전후로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나?
A. 초기임신부(12주 이내)는 접종 전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진찰 후 접종하는 것을 권고한다.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 진행의 위험이 높은 기저질환자, 만 35세 이상 고위험 임신부는 예방접종을 권장한다.
임신부는 사전 예약 시 임신부 정보를 입력하고, 예진 시 의료진에게 임신 여부를 알려야 한다. 접종 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심근염과 심남염 증상, 얼굴 부종 등 이상 반응이 생겼거나 질출혈,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했다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