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철회 희망 시 추진 보류 후 숙의기간 가질 것"
서울시 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철회 희망 시 추진 보류 후 숙의기간 가질 것"
  • 최인환 기자
  • 승인 2021.09.15 13: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예시.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전동중학교, 어울초등학교, 마포고등학교, 삼정중학교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제공)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 예시.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전동중학교, 어울초등학교, 마포고등학교, 삼정중학교 (사진=서울특별시교육청 제공)

[베이비타임즈=최인환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추진과 관련해 개축 대상학교 중 철회를 희망하는 경우 사업추진을 보류하고  개별 학교별로 의견 수렴 등 숙의 과정을 거친 뒤후 학교 시설물에 대한 안전성 검토를 실시해 철회 여부 등을 최종결정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다만 이미 철회를 요청한 9개교에 대해서는 사업 대상에서 제외하되, 건물 안전등급이 C등급 이하인 건물에 대해서는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안전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미 철회를 신청한 학교 외에 추가로 철회를 희망하는 경우 개별 학교가 학부모 투표나 학교운영위원회 등 자율적 의견수렴과 숙의과정을 거쳐 철회 요청을 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개별 학교별로 '숙의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청은 학교의 결정을 존중하되 학교 시설물에 대해 안전성을 검토한 후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노후화된 학교의 건물을 개축 또는 리모델링하는 사업으로 40년 이상 된 학교 중 석면 제거, 내진 보강이 시급하게 필요한 학교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해 개축을 통해 학생 및 교직원들의 안전한 교육권을 보장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2021년 개축 대상학교 35개교는 지은 지 평균 50년이 넘은 학교들이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체계(안).(사진=교육부 제공)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체계(안).(사진=교육부 제공)

개축 대상 학교의 사업철회가 결정되면 40년 이상 경과된 후순위 학교들을 대상으로 공모・선정 절차를 거쳐 학교 간 시설 및 교육 격차 해소의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개축 진행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손과 생활 불편 등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공사 기간 중 학교별 조건과 상황에 맞는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생의 분산 배치 ▲단계적 철거 및 개축 ▲모듈러 교실 사용 ▲인접한 학교의 유휴 건물을 활용한 수업 운영 ▲대체부지에 임시교사 설치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사 중 학생들의 학습지원 및 학교 구성원의 복지를 위해 학교별 여건에 맞춰 추가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그동안 서울시교육청은 사업 대상 학교별로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개별 학교별 상황을 파악하는데 노력해왔다"며 "이 과정에서 학교별로 개축에 따른 어려움, 공사 기간의 학생 배치 등 학부모들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의 갈등 해소 및 학교운영위원회 등 학교의 의견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어려운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학교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해 학교와 학부모님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