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건강] 살을 키로 바꾸는 겨울 성장 프로젝트
[아이건강] 살을 키로 바꾸는 겨울 성장 프로젝트
  • 김기훈 원장
  • 승인 2012.11.23 15: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함소아과 마포 김기훈 대표원장

 

운동과 수면시간이 늘어나는 겨울은 아이들의 성장에 있어서 좋은 기회라 할 수 있다. 겨울이 끝나면 몰라보게 자라있는 아이들이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 특히 통통한 아이들의 살을 키로 바꿔야 키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아이 성장을 위한 좋은 겨울 습관을 알아본다.

살이 키로 가는 것은 만 5세까지만

통계적으로 아이들은 봄․여름에는 키 성장이 두드러지고 가을․겨울에는 체중증가가 두드러진다. 겨울에는 추위 때문에 활동량이 줄어들고 대신 집안에서 먹는 양은 많아지기 때문이다. 마포 함소아한의원 김기훈 대표원장은 “겨우내 불어난 아이의 살이 나중에 다 키로 갈 것이라 생각하는 부모님들이 많다”며 “체중 증가로 인한 살이 키로 가는 것은 만 3~5세까지며, 5세가 넘으면 체중증가가 키 성장을 동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나친 체중증가는 오히려 비만이나 성조숙의 원인이 되기 쉽다.

겨울, 아이의 ‘성장력’ 키워주려면

따라서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는 겨울에도 충분한 활동을 해야 한다. 운동으로 몸의 순환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 것이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좋다. 추운 날씨 때문에 실외 운동이 힘들다면 집안에서 아이와 함께 스트레칭과 체조를 많이 하도록 한다. 만약 아이의 비만으로 성조숙이나 키성장이 걱정이라면 한방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성장 방해 요인을 제거해주는 ‘성장탕’ 한약이나 성장을 촉진하는 약재 성분을 성장판 주변에 주입하는 성장 침과 약침 치료 등을 병행하면 아이의 ‘성장력’을 높일 수 있다.

봄에 웃는 성장 위한 좋은 습관

아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생각한다면 겨울철에는 늦게 일어나는 것보다 늦게 자는 습관을 고쳐줄 필요가 있다. 밤이 긴 겨울 밤늦게까지 컴퓨터나 TV를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생활습관이야말로 성장을 위해 피해야 할 가장 큰 적이다. 또 야식 먹는 습관도 피해야 한다. 기본적으로는 단백질 계통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고,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 섭취를 위해 귤 등의 겨울철 과일들을 많이 먹어주는 것이 성장에 기본적인 영양분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이다. 이번 겨울방학 동안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최대로 키워서 건강과 키 성장의 우등생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