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코칭연구소, 여름철 건강한 운동법..."수분 섭취 유의해야"
수면코칭연구소, 여름철 건강한 운동법..."수분 섭취 유의해야"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1.08.09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 시간 피해 운동하고 평소보다 가볍게 운동해야"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5년을 기다린 2020 도쿄올림픽이 지난 8일 폐막했다. 우리나라 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응원을 하다보니 운동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레 높아졌다. 또한 본격적인 무더위 시작으로 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더 느끼는 요즘, 수면코칭연구소에서는 여름철 건강하게 운동하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했다.

◆ 낮 시간 피해 운동한다.

폭염이 계속되는 요즘 같은 더위에는 자칫 잘못하면 운동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되기도 한다. 땀을 많이 흘리고 심장박동수를 높이 올리는 운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늦은 오후나 저녁 시간대를 추천한다. 특히 이 시간대 하는 운동은 부신피질 호르몬 및 갑상선자극 호르몬의 분비량을 촉진하므로 다른 시간대보다 운동 효율성이 좋다.

다만,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 숙면을 방해하므로, 운동은 잠자기 2시간 전까지 끝내야 한다.

◆ 수분 섭취에 유의한다.

땀 배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수분 섭취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체중의 약 3%의 수분이 손실되었을 때 갈증을 느끼기 시작하므로, 탈수 예방을 위해서는 갈증을 느끼기 전에 의식적으로 물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 시 물 한 컵 정도 준비해두고 20~30분마다 주기적으로 마신다. 만약 스포츠음료로 수분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당분이 10% 이하인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오히려 탈수를 일으키므로 주의한다.

◆ 평소보다 가볍게 운동한다.

온도와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피로가 더욱더 빠르게 쌓이므로, 운동 시간은 1시간 이내로, 운동 강도는 평소보다 10~20% 정도 낮춰서 하는 것이 적당하다.

또한 운동 중이더라도 열 스트레스로 어지럼증, 혼란, 가벼운 경련 등이 나타나면, 그 즉시 운동을 멈추고 휴식해야 한다. 준비 운동과 마무리 스트레칭을 꼼꼼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므로 잊지 말고 실시한다. 

수면코칭연구소 황병일 대표는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려운 여름철에는 운동도 평소보다 더 주의해서 해야 하며, 건강관리를 위해서 운동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피로를 잘 풀어주는 것"이라며 "평소 질 좋은 수면으로 피로를 관리하면 여름철 컨디션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