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스탠다임 MOU 신약연구 극대화
SK케미칼-스탠다임 MOU 신약연구 극대화
  • 유경수 기자
  • 승인 2021.07.03 1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신약개발사 스탠다임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비알콜성지방간염 후보물질의 임상시험 공동 진행

 

SK케미칼 전경 (사진=SK케미칼 제공)
SK케미칼 전경 (사진=SK케미칼 제공)

[베이비타임즈=유경수 기자] SK케미칼이 인공지능(AI) 파트너사와 협력 관계 강화에 나섰다.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 사장)은 인공지능(AI) 신약개발사 스탠다임(대표이사 김진한)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협업 방안을 담은 합의서를 지난 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양사는 스탠다임의 신약 재창출 플랫폼인 스탠다임 인사이트를 통해 발굴한 비알콜성지방간염 후보물질의 임상시험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된다.

해당 후보물질은 내년 상반기 중 임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상 임상시험을 완료한 후 기술 이전을 검토할 예정이다. 동시에 스탠다임은 SK케미칼 연구소 내에 다음 달 개원을 목표로 합성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합성연구소에서는 양사가 진행하는 공동연구에 수반되는 주요 합성 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스탠다임은 합성연구소 개원으로 타겟 발굴부터 물질 생성, 합성까지 신약 개발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며 개발 일정 및 기술 축적의 효율화를 이뤄낼 것으로 전망된다.

SK케미칼 김정훈 연구개발센터장은 “SK케미칼은 2019년부터 스탠다임의 공동연구 파트너로서 인연을 맺어왔으며 올해 초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물질에 대한 특허를 출원해 공동연구의 성과를 얻은 바 있다”며, “이번 NASH 약물 공동연구 및 합성연구소 협력을 통해 양사 역량의 시너지와 신뢰에 기반해 협력 범위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탠다임 김진한 대표는 “신약 임상시험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SK케미칼과의 협력을 통해 스탠다임의 신약 개발 역량이 더욱 강화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스탠다임의 AI 기술로 탄생한 신약 파이프라인들이 상업화라는 성과로 이어지는 데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SK케미칼은 지난달 스탠다임의 pre-IPO 라운드에도 참여해 신주를 인수했다. 이번 합의도 이와 같은 전략적 투자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 외에도 SK케미칼은 유망 제약·바이오 분야 벤처에 지분 투자하는 동시에 파이프라인 도입이나 공동개발 등의 다양한 협력을 맺는 전략적 투자를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수의 유망 비상장 벤처들과 투자 검토를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