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장병 급식에 민간조리원·영양사 증원한다
군 장병 급식에 민간조리원·영양사 증원한다
  • 김복만 기자
  • 승인 2021.05.28 14: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2천200명, 하반기 900명 충원…영양사·급양 관리관도
육해공군 55만여명 가운데 조리병 9000여명, 약 1.6%수준
군 장병들의 배식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군 장병들의 배식 모습. (사진=국방부 제공)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군 당국이 최근 논란이 된 부실급식 및 조리병 ‘혹사’ 문제 해결 차원에서 군 급식을 담당할 민간조리원과 영양사의 긴급 충원을 추진한다.

민간조리원을 기존보다 약 40% 확충해 3100으로 늘리고 하반기에는 영양담당 군무원과 급양관리관을 확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국방부는 이르면 하반기부터 900여 명의 민간조리원을 신규 채용하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현재 군부대에서 근무 중인 민간조리원 규모는 총 2200여명 정도다. 신규 채용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민간조리원은 41% 가량 늘어난 3100명에 이르게 된다.

국방부는 신규 채용에 필요한 예산을 약 120억여 원으로 추산하고 불용예산 활용 등 예산 이·전용 방식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지침에 따라 민간조리원은 병력 80∼300명 규모 부대 취사장 기준으로 현재 1명만 배치되고 있지만, 신규 채용 이후엔 최소 2명씩 배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군 당국은 하반기 중 영양담당 군무원 및 급양관리관 확충과 함께 가능한 부대를 중심으로 조리병을 추가 편성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이밖에 세척·절단·탈피 등 작업이 완료된 반가공 농산물 및 가공식품 공급을 늘리는 등 조리병들의 근무여건 개선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한다.

최근 조리병들의 업무 강도가 한계치에 달했다는 지적이 나온 데다 부실급식 사태가 터지며 조리병들만 혹사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데 따른 대책으로 풀이된다.

전투병력 위주로 빠듯하게 짜인 병력구조 속에서 민간 인력 확충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군 당국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초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청원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누리집 갈무리)
지난 3월 초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청원 글.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누리집 갈무리)

현재 육해공군 병력 55만여명 가운데 조리병은 약 1.6% 수준인 9000여명 정도에 불과하다.

특히 육군의 경우 취사병 1명이 매일 적게는 75인분에서 많게는 110인분을 조리하는 구조다. 조리병 수가 해·공군의 절반 수준이다.

육군은 중대급 이하 부대를 기준으로 150명당 조리병은 2명이 배치되고 해·공군은 150명당 4명 정도의 조리병이 배치된다.

현재 군에는 급식을 담당하는 영양사 보직이 없는 상태에서 조리 경험 한번 없는 조리병에게 급식의 맛과 영양을 사실상 의존하고 있다.

부실급식 폭로가 육군 부대에서 집중적으로 나온 건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고 군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간부식당과 병사식당을 통합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군 병력이 모자란 상황에서 식당을 이중으로 운영하는 것 자체가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조리병과 민간조리원 등 개인역량에 의존하는 현행 체계 대신 전문업체 위탁을 통한 급식 외주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군 내부에서 나온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지난 3월 초 ‘군대 조리병들 증원이 절실합니다. 조리병들에게 매주 하루라도 휴일을 보장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온 바 있다.

청원인은 당시 글에서 “(코로나19 이전에는) 조리병들이 3개월마다 며칠의 위로 휴가를 받고 훈련이나 경계근무 등을 열외로 해 주기도 했다”며 “그렇지만 코로나19 시기 조리병들은 휴가 통제·일시 해제의 반복 속에서도 인원 부족으로 수개월을 휴가도 못 나가는 병사들이 대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갈수록 턱없이 부족한 인원으로 조리병들은 매주 단 하루의 휴일도 보장받지 못한 채 몸을 혹사당하며 일을 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청원인은 당시 “가장 큰 원인은 식수 인원 대비 현저하게 부족한 조리병사 인원”이라며 조리병들에게도 최소한의 인권을 보장해달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